신비아파트 고스트볼 더블X 6개의 예언 찾아라! 한국을 빛낸 위인 사전 신비 호기심 쑥쑥 9
김현준 지음, 정주연 그림 / 서울문화사 / 2020년 8월
평점 :
품절


https://hestia0829.blog.me/222086553807

 

 

'아름다운 이땅에 금수강산에 단군할아버지가 터잡으시고...' 이 노래를 열심히 부르게 되다니, 게다가 1절밖에 모르는 엄마는 유튜브를 통해 아이들에게 보여주기도 했는데요. 이유는 초등 5학년 2학기가 시작되면서 본격적으로 역사를 맛보게 되었어요. 만화책으로 맛본 역사 이야기와 교과서로 만나는 역사를 비교하면서 아이들은 정신이 혼미해진다고 표현하더라구요. 최초의 나라 고조선을 시작으로 삼국시대의 형성과 멸망 등을 시작으로 근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의 흐름에 따라 큰 사건과 인물, 그리고 유물을 보여주는데 그야말로 외워야 할게 너무나 많고 시대적 배경을 파악해 조상들의 삶의 모습을 예상하는 문제들로 머리를 싸메고 말았지요. 그래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신비아파트 친구들이 알려주는 위인을 만나보는 기회를 가졌어요. 흥미롭게 한번 읽고 후에 배우는 역사적인물을 자연스레 떠올리지 않을까하는 기대 때문이지요.

이 책은 시대별로 전성기를 누렸던 107명의 위인들을 소개합니다. 특히 위인이 남긴 업적과 말을 소개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단군왕검의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라'라던지 환웅과 웅녀 사이에 태어났다는 여러가지 특징을 말풍선으로 보여줘 핵심요약과 같이 구성되어 있답니다. 위인을 만난 후 다양한 퍼즐을 통해 게임도 할 수 있는데요. 숨은 그림과 다른 그림 찾기, 미로탈출 게임, 색칠하기 등을 통해 다시 복습하는 시간도 가지고 다행스럽게도 1절밖에 모르는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노래가 부록으로 5절까지 첨부되어 있으며 궁금한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게 사전형식으로 안내되어 있어서 좋았답니다. 가장 중요한건 역사에 대한 어려운 인식을 벗어나 쉽게 읽었다는 것이지요.

어려워 하는 것들은 그만큼 많이 접하고 노출되어 있어야 하는데 아이들에게 역사는 다르게 느껴지나 봅니다. 미래의 이야기가 신기하고 재미있듯이 과거 실존 인물들의 발자취를 따라 옛날이야기를 듣는 듯 쉽고 재미있었으면 좋겠는데 처음이라 그런지 어려워하네요. 역사의 발자취를 따라 많이 보기도 하고 체험하기도 했는데 지식으로 머릿속에 입력하려니 당연 어렵겠지요. 일단 목표는 노래부터 외워보자 다짐했으니 두고봐야겠지요?

 

[본 포스팅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