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나레나의 비밀 편지 - 꼭 알고 싶은 나의 몸 이야기
안명옥.황미나 지음 / 책과이음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s://hestia0829.blog.me/222069195007

 

 

초등 5학년이 된 남매쌍둥이의 성장을 보면서 다른 성을 가진 아이들의 변화를 유심히 관찰하며 그에 맞는 조언을 해주고 있는데 거침없는 질문공세에 괜시리 얼굴이 붉어질때가 있답니다. 어리다고만 생각한 아이들의 성에 대한 인식을 듣고 있자니 거의 다 알고 있더라구요. 일부러 언어를 순화하거나 미화시키지 않고 있는 그대로 설명해주려 노력하는데 잘하고 있는지 괜시리 의심이 들었답니다.

그렇게 만난 루나레나의 비밀편지는 산부인과 전문의가 들려주고 학생때 시험이 끝나는 날 만화방에 틀어박혀 산더미처럼 쌓아놓고 읽었던 순정만화의 작가 황미나의 예쁜 그림이 함께 해 성교육의 최고봉을 만날거라는 기대감이 가득했답니다. 5학년 1학기 실과에서 배웠던 아동기 발달의 특징과 성의 발달의 심화과정으로 생각하면 될듯 하네요.

얘기할 친구를 만나고 싶었던 루나레나는 친구들에게 비밀의 편지를 보냅니다. 자신의 남자친구를 찾는 것과 변화하는 몸에 대한 불안감으로 또래친구들과 대화를 하고 싶어서였죠. 가슴에 몽우리가 생기면 브래지어를 해야하는데 어떤 것을 착용해야 하는지, 생리란 무엇이고 난자와 정자의 만남이 배란기 중에 이루어진다는 것, 생리대의 종류가 어마하게 많은데 어떤 걸 써야하는지 등의 궁금점이 모두 들어있답니다. 생리통의 진실과 생리전 증후군에 대한 지식은 새로 알게 된 엄마에게도 도움이 컷답니다. 놀려대는 남자아이들에게 대처하는 자세와 자신의 소중한 몸의 인식을 전해주며 남자와 여자의 몸 속 구조를 통해 서로 다른 성장을 보여줍니다. 아기를 만드는 과정을 보여줌과 동시에 유산에 대한 지식도 알려주면서 생명의 소중함도 일깨워주는 성장 이야기랍니다.

다 읽고 난 아이는 미처 엄마에게 물어보기 쑥스러웠던 것을 알게 되어 좋았다고 했어요. 지금 겪고 있는 자신의 몸의 변화가 정상이라 생각하니 안심도 됐다고 해요. 책에서 말한것처럼 오늘도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아주 특별한 수업이였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