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사회 - 한 번에 끝내는 사회 지리 편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시리즈
홍근태 지음 / 성림원북스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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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5학년이 되면서 1학기내내 가장 힘들어 했던 과목 중 하나가 바로 사회였다. 평상시 꾸준히 독서를 하지 않은 아이들은 사회에서 나오는 단어를 무척 어려워 했고 외워야 한다는 부담감때문에 힘들어하기도 했다. 조금 다행스러운 것은 평상시에 여러곳을 돌아다니며 체험을 했고 그림과 놀이를 통해 접했던 것들을 예시로 들어 설명해 주어서 그나마 부족하지않게 따라왔지만 개학이 미뤄지고 온라인 수업을 하는 바람에 그동안에 진행했던 아이들의 학습이 얼마나 성과를 이루어졌는지 알 수 없었다.

일단 초등 5학년 1학기에 배우는 국토와 우리 생활에서는 우리국토가 아시아대륙의 동쪽에 속해 있으며 우리의 주권이 미치는 범위에 대해 배우고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배우면서 본격적으로 지리에 입문하게 된다. 자연환경에 따라 산맥과 하천 중심으로 구분하여 북부, 중부, 남부 지방으로 나누고 행정구역에 따라 8도를 배우면서 특별시, 특별자치시, 광역시, 그리고 도와 특별자치도를 배우는데 여기서부터 슬슬 포기의 기미가 보였다.

국토의 자연환경을 배우면서 섬과 해안, 하천과 평야, 산지의 특성을 배우면서 지역에 따라 지역마다 가지고 있는 지형을 이용해 저마다의 생활모습을 배우고 동고서저의 지형인 우리나라의 기후와 강수량, 그리고 밀집된 인구분포를 배우며 산업발달에 미치는 영향 등을 약 2개월간 수업했다.

이렇게 즐비하게 사회 교과과정을 설명한 이유는 바로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사회 속에 위에서 언급한 내용이 순서에 맞게 체계적이고 더 상세히 설명해 놓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지형에 대한 개념을 시작으로 서해안과 동해안의 차이점까지 교과서에서 다루는 내용을 그대로 구성하였고 단원을 마무리하며 그 속에 재미있는 썰을 풀어내는 페이지는 지역 이름에 깃든 옛이야기가 들어있어 무척 흥미롭게 접근했다. 지형의 형성원인과 종류에선 내적요인으로 만들어진 지형에서 발생하는 지진과 화산을 설명하고 외적요인으로 만들어진 하천, 빙하 등은 역시나 교과서에서 언급된 부분이다. 또한 기후와 환경의 영향으로 열대기후와 건조기후, 온대기후와 냉대 한대 기후의 설명을 보면서 지구는 자전과 공전을 통해 온도를 조절하는 위대한 생명력을 느낄 수 있었다. 저자는 학교 현장에서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기에 더욱 쉽게 엮어 내 모두가 어려워 하는 사회과목에 이야기를 덧붙여 즐겁게 공부하길 희망했다. 지구는 인간의 생존을 위해 함께 삶의 터전으로 조금더 재미있는 이야기로 배워나가면 어떨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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