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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밀밭의 파수꾼 ㅣ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3
J. D. 샐린저 지음, 이덕형 옮김 / 문예출판사 / 199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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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에게는 청소년기에 방황하는 이들에게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며 큰 깨달음을 준다고 하지만 누군가에겐 내면의 어둠이 밖으로 드러나는 소설이라고 서로 상반된 의견들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 작품은 과거 범죄자의 가방속에 들어있던 소설이라고 해서 금지서로 기억되기도 해서 읽는내내 주인공의 심리를 파악해 그의 속내를 헤아려가며 읽느라 신경을 곤두세우기도 했다. 이책을 눈여겨 본 이유는 우연한 기회에 요즘책방의 책읽어드립니다를 시청하게 되었는데 호밀밭의 파수꾼 이야기를 하면서 저자의 은둔형 삶을 얘기하면서 책 속의 주인공과 무척 닮았다는 것, 특히 작품을 들고 출판사에 방문했지만 거절을 당하자 울면서 뛰쳐나갔다는 말에 어깨를 들썩이며 웃음이 나오기도 했다. 저자와 꼭 닮은 주인공 홀든을 만나보자.
주인공 홀든은 학교에서 퇴학을 당한다. 영어과목을 제외한 다른 과목은 F학점이였으며 교단에서 말하는 선생님들의 수업은 경박한데다 발표시간에 친구들이 말하는 내용은 모두 자신과의 생각과 너무 달랐고, 또 의견에 흥미가 생길만하며 다른 아이들은 야유로 끝까지 발표가 마무리 되지 않는... 게다가 교장은 비싼 옷을 걸쳤다거나 좋은 차를 가지고 방문한 학부모에게는 친절하지만 뚱뚱하고 볼품없는 옷차림의 학부모는 아주 짧은 인사만 건네는 허위적인 모습에 학교라는 것에 미련은 없었다. 퇴학만 네번째이기도 하고 말이다. 어쨌든 홀든은 지긋한 학교를 떠나 뉴욕의 거리를 떠돌기 시작한다. 그곳에서 만난 사람들을 보자니 다 허울뿐인 미치광이들 처럼 보였고 오히려 정상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은 자신밖에 없다고 판단한다. 하지만 홀든이 겪었던 며칠간의 잡념섞인 방황은 독자들로 하여금 많은 생각을 가지게 한다.
타인이 말하는 삶의 지향점은 주인공 홀든을 자극하지 못한다. 그는 아직 자신이 지향하는 그 무었도 알지 못했고 다만 동생 피비가 "좋아하는 것이 있으면 한가지만 말해봐."라는 말에 낭떠러지의 호밀밭에 두 팔벌려 서있다가 뛰어오는 아이가 떨어지지 않도록 잡아준다는 대답을 한다. 어떤 일이 벌어지면 눈물을 흘린다거나 귀머거리나 말 못하는 사람처럼 살고 싶다는 홀든은 저자 샐리저와 무척 닮았다. 이는 소년이든 어른이든 아직 성장하지 못한 내면을 가진 이들의 그 무언가를 자극한다. 호밀밭에 난데없는 낭떠러지의 비유는 아마도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마음껏 뛰어다닐 수 있는 호밀밭과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위기의 경계선에서 흔들리고 있는 우리의 모습을 그려낸게 아닐까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