딩동! 식품은행입니다! 아주 좋은 날 책 한 권 2
최진우 지음, 김태란 그림 / 아주좋은날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s://hestia0829.blog.me/221872508366

 

 

요즘 시기가 시기인지라 외출하지도 못하고 외식도 줄이고 있어서 냉장고를 채우기 바쁘답니다. 특히 등교하지 못하고 집에 있는 아이들은 수시로 냉장고를 열었다 닫았다하며 간식을 찾고 하루 세끼에 간식까지 해대느라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지요. 냉장고를 열어보면 꽉 차있는데 엄마는 매일 먹을게 하나도 없다며 투덜댄다며 아이들은 냉장고에 들어있는 음식의 정체가 도대체 무엇인지 궁금해 하지요.

책의 제목인 식품은행이 무엇인지 궁금해 하던 아이들은 인터넷을 검색하여 푸드뱅크가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고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유추해 냈습니다.

대식이네 학교 급식시간 때였습니다. 급식을 마친 아이들에게 선생님은 다시 아이들을 이끌고 급식실로 간 후, 아이들이 산더미처럼 남긴 음식 쓰레기를 보여주지요. 그리고 음식점에서 남긴 잔반들... 마트에서 세일 품목을 무조건 담는 엄마... 이런 상황을 보면서 선생님들은 남김없이 먹으라고 강요하고 음식점에서 남긴 음식은 남이 볼까봐 창피해서 그대로 남기고 나오고, 마트에서 산 장바구니 물건들은 이미 우리집 냉장고 속에 있어 한바탕 음식 쓰레기로 골머리를 앓게 됩니다.

아빠를 도와 식품은행을 통해 음식을 나눠주는 봉사를 하는 친구 소연이를 통해 대식이는 가슴으로 느끼는 바가 있겠지요?

사실 우리집도 다르지 않다는걸 아이들에게 고백했어요. 농수산물 시장에서 과일을 박스로 사오고 시일내에 먹지 못하는 과일과 음식은 버려진다고요. 반성하고 이제 먹을만큼만 조금씩 만들겠다고 다짐하는 엄마를 보고 아이들도 학교급식에 대해 한가지씩 고백하기 시작합니다. 자율배식을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과 그에 따른 위험요소도 말하고, 절대 먹기 싫은 음식이라도 하나는 꼭 맛보겠다고 하네요. 하여튼 이번 독서를 통해 학교 급식에 대한 문제와 까다로운 아이들의 입맛을 확실히 알게 되었어요.

하지만 전 세계에 먹지 못하여 죽어가고 있는 아이들의 상황을 보면 우리는 지금 행복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덜 먹고 더 나누는 나 자신이 되어야겠다고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