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스파링 파트너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76
박하령 지음 / 자음과모음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s://hestia0829.blog.me/221805174052

 

 

똑같은 모습을 한 소녀가 모래시계와 열쇠 등의 소품 테이블을 사이에 두고 마주하며 앉아 있다. 청소년인듯 한데 서로를 마주하고 있다는 설정이 내면의 흔들림에 따라 자기 자신을 들여다보는 듯 했고, 어느 시간이 지나면 나의 아이도 저런 갈등에 휩싸여 힘든 시기를 보내겠구나 하는 마음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특히나 "나를 비추는 거울은 선명할수록 좋다."는 띠지의 메세지를 그냥 지나치기에는 나 스스로도 아이들 앞에서 진정한 어른으로서의 삶을 살고 있는지 알고 싶기도 했고 이런 불안한 시기의 아이들의 내면을 옅보고 싶기도 했다.

'1인분의 사랑'이라는 작품으로 먼저 만났던 저자는 저마다의 사랑의 방법과 사랑의 크기를 재해석하며 현재 청소년들이 성장하면서 겪는 상황을 묘사하며 공감을 샀기에 이번에도 기대감이 높았다.

나의 스파링 파트너 또한 성장기에 흔들릴만한 주위의 시선과 친구들과의 갈등, 그리고 가족 구성원 속에서 자신을 찾는 이해의 수준과 비겁함에 굴해져야 하는 자기 내면과의 싸움 등에 대한 단편이 들어있는데, 드라마에서 봤었던 가족과의 대화 단절과 폭행에 휘말리는 사건들을 겪으면서 스스로의 성장과 단절된 대화의 회유 등이 무척이나 안타깝고도 따뜻하게 다가온다. 힘든 시기를 한꺼번에 겪어야 할 세대를 보내며 관계에 대한 붕괴를 시사함으로써 어려운 시기의 갈등문제와 누군가 멘토를 삼아 한걸음 더 성장하려는 질풍노도의 시기를 적절히 보여줘 무척이나 안심이 되었다.

이 책을 미리 만났다는 게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다. 아무리 지랄발광하는 나이라고 하더라도 저마다의 생각과 계획이 있을지언데 부모는 내면과 저울질 해가며 싸우는 시기에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고 설계하여 꿈을 이루라고 말한다. 아직은 어리고 아직은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줄도 모르고 진정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도 모르는데 꿈이 뭔지 그 꿈을 위해 지금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물어본다면 머릿속이 복잡해지는건 당연한 것이다. 그들에게도 가끔은 쉼표를 찍어주며 숨 쉴 수 있는 틈을 만들어 주는 것이 바로 부모의 역할이 아닐까 싶다. 어떻게든 아이들의 미래의 그들만의 세상에 정정당당하게 바로 서게 될 것이니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