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크 에프 그래픽 컬렉션
로리 할스 앤더슨 지음, 에밀리 캐럴 그림, 심연희 옮김 / F(에프)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s://hestia0829.blog.me/221738953607

 

 

청소년 소설로 만났던 스피크를 그래픽노블로 다시 만나게 되었다. 이미 만났던지라 표지를 보고 어린소녀의 아픔을 그대로 느끼듯 소녀가 그린 나무는 소리치며 울부짖고 있었고 갈기갈기 찢어지는 목소리는 저 끝에 닿지 못해 아파하는 듯 했다. 나무 속에 갖힌 소녀는 어둠만 남은 듯 했지만 한 잎 남은 초록 잎사귀는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어줄 기회를 보여준다.

사건사고가 많은 요즘, 그리고 날로 치밀해지고 잔혹해지는 범죄에 불안감을 줄 수도 있겠지만 모르는 것보다 알고 대처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는 생각에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이 책을 선물하고 싶기도 했다.

모든 친구에게 버림받은 멜린다는 지긋한 학교생활을 하루하루 버티며 다니고 있다. 친구들로부터 무시만 당하는 것이 아니라 대놓고 괴롭힘을 당하고 놀려대며 없는 사람 취급을 당하는게 결국 일상이 되어 버렸다. 고등학생인 그녀는 열 세살 여름이 끝날즈음 절친인 레이첼의 초대로 파티에 참석했다. 처음 맛 본 맥주는 역겨운 맛이였지만 잔을 비웠고 속이 안좋아진 멜린다는 달빛이 비치는 정원으로 바람을 쐬러 나갔다. 바로 그때 뒤따라 나온 그놈은 잘생겼을 뿐만 아니라 어른스런 모습에 매너도 좋았고 그와 함께 춤을 추다 키스를 하게 되었다. 그때까지는 좋았다. 그렇게 남자친구가 생길거라는 기대감에 벅찬 설렘을 맛보기도 했다. 하지만 결국...

겁에 질린 소녀는 경찰에 전화를 걸었고 파티장은 아수라장이 되어 망치게 되었고 결국 따가운 시선은 모두 소녀로 향하게 되었다. 그렇게 소녀는 메말라갔다.

그토록 아픈 상처를 입은 소녀가 말을 하지 못하게 된 것은 누구의 잘못일까? 너무나 바쁜 부모는 성적이 떨어지는 소녀를 타박하기 시작했고 소녀가 왜 그러는지 들어주지 않았다. 아니... 들어줄리가 없었다.

이 책은 스토리를 영상화시켜 전개해 나가는데 소녀의 표정에서 느껴지는 진심이 너무나 가슴 아프게 다가와 미안함에 고개숙이게 만든다. 친구들과의 관계속에서 상실감을 느끼는 독백과 마음대로 행동에 옮기지 못하는 소녀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담아 무척이나 가슴 졸이게도 했다. 원래 스토리가 탄탄하기도 했지만 한권의 책이 영상으로 선명하게 다가오게 만든 이 책은 어린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읽어야 하는 필독서로 꼽고 싶다. 귀를 열어 언제나 들어 줄 준비가 된 바른 어른이 되어 나쁜 사람들로부터 우리의 아이들을 지켜야 하니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