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처방전 - 내 마음이 가장 어려운 당신을 위한 1:1 그림 치유
김선현 지음 / 블랙피쉬 / 201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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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 바람이 불어오면서 마음까지 시려오는 느낌에 얇은 외투를 여미며 몸을 움츠리게 되는 요즘이다. 오늘도 여전히 여느날과 다름없는 날을 보내는 아침, 아이들의 등교를 준비하며 그렇게 1똑같은 하루를 시작한다. 띠지의 그림속 윌리엄 맥그리거 팩스턴의 '스튜디오를 떠나며'는 '바로 너'라고 나 자신을 지적하듯 바라보고 있다. 그만큼 어느곳에 있든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자신이라고 말이다.

그림 처방사 김선현님이 처방하는 55가지의 그림 속에는 사랑이란 이름으로 상처를 주었던지 상처를 받았던지 하는 마음을 들여다 본다. 굳이 상대가 연인이 아니더라도 자신과 대면하여 대화를 시도할 수 있는 이 책은 만나는 순간 위로가 된다. 또한 글을 읽지 않고 그림만 봐도 많은 것을 느낄 수 있고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방향이 자신과 달라도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이 결코 짧지 않아 미술관에 방문한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원래부터 인간의 삶이란 관계의 연속이고 긴장속에서 연결되는 심리의 고리는 실타래처럼 엮이기 시작한다. 결국 이것이 관계의 유지에 큰 영향을 미치고 만다. 이 책은 관계에 서툰 이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건네는 선물같은 책이다. 그림으로 스스로 위안을 삼고 자신을 다독이며 다시금 일어설 수 있는 용기를 준다.

특히나 헤르만 헤세의 "사랑을 받는 것이 행복이 아니라 사랑하는 것이야말로 행복"이라는 말과 연결된 헤럴드 하비의 '거리의 음유 시인'이라는 작품은 서로 상반된 감정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감정만으로도 미소를 지을 수 있음에 사랑은 어쨌든 주는 것이 우선이라는 관념이 공감되었다. 그렇다고 자신이 준만큼 돌려받는 다는 것이 아니라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그렇게 되어 버렸다는 것이 더 가까운 해석이다.

감기기운에 오랜만의 쉼을 가진 오늘, 노곤한 눈을 껌벅이며 읽어나간 그림 처방전은 진정한 치료의 시간이였다. 바라보는 눈길에 독자와 마음을 연결하여 따뜻한 위로의 말을 건네받는 지금 이 시간에 작은 행복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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