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레바퀴 아래서 - 일러스트와 헤세의 그림이 수록된 호화양장
헤르만 헤세 지음, 이은경 옮김 / 아이템비즈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s://hestia0829.blog.me/221687270480

 

 

백년도 더 된 이 이야기가 현실의 교육문제를 반영하고 있음을 느끼게 한다. 과거 쳇바퀴 돌아가듯 학업생활을 했던 사람들에게 수레바퀴 아래서는 깊은 내면과 만나게 해주는 소설이였지만 성장기때의 내면의 흔들림은 책 속의 주인공 한스처럼 어두움을 채워가는 이들도 적지 않았다. 게다가 우리의 주입성 교육의 문제와 더불어 어른들과 교사들이 행했던 강압적 교육은 청소년의 자살 문제로도 확대되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현재도 마찬가지다. 교육의 혁신을 강조하면서도 외국의 좋은 사례를 그대로 들여와 우리의 실정에 맞게 전환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기존의 틀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는 실정이다.

작은 마을의 도매업을 하고 있는 기벤라트씨는 천재라고 불리는 한스의 아버지다. 가부장적인 아버지는 한스에게 종교생활을 강요했고 한치도 흔들림없는 체계적이며 강압적인 시간관리를 중요시 했고 그것을 어길 경우 매를 들어 엄격한 처벌을 했다. 학교도 마찬가지로 학업에 우수한 한스에게 온 관심을 기울이며 낚시를 하거나 산책을 하는 시간조차도 허용치 않았으나 교우들에게는 곱지 않은 시선을 받게 된다. 어쨋든 한스는 이렇게 작은 마을에서 하늘의 별따기라는 주정부 신학교에 2등으로 당당히 입학하게 된다. 합격통지를 받은 한스는 일주일간의 방학이 주어져 그동안 하지 못했던 낚시와 여유를 즐기려 했지만 마을의 자랑이 된 한스를 보는 사람마다 그 시간을 허락하지 않고 끝까지 공부에 전념하게 만든다. 신학교에 입학과 동시에 감옥처럼 느껴지는 기숙사생활을 시작한 한스는 그후부터 불행의 연속이였으며 자기 자신을 좀 먹는 생활에 무너지기 시작하는데...

어른의 명예욕이 만든 처참함은 그대로 나약했던 소년의 불행을 가져다 준다. 왜 소년이 좋아했던 취미 한가지도 못하게 손을 묶었고 왜 친구 하나 사귈 수 없게 시간에 구속했는지 어른의 어리석음에 고개를 숙이게 만드는 이 책은 부모인 독자를 숨죽이게 만든다. 우리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다시금 생각하게 하고 어떻게 자신의 삶을 바라보고 좋은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준다. 누구로부터 받는 강압에 자신의 삶을 저버리는 나약한 존재가 아닌 나 자신의 신념으로 우뚝 설 소중한 존재가 바로 지금의 나의 아이니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