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마케팅 혁명
스가야 신이치.민진홍.경광배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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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만나게 된 계기는 초등중학년에 접어드는 아이들이 집에 친구들을 초대해서 유튜브를 하며 노는 것을 보고 선택을 했지만 마케팅이 포함된 간접경험을 엿볼수 있을 것 같아 나에게도 도움이 될 듯 해서였다. 남이 만들어 논 영상을 보기만 했지 직접 제작하여 '나'라는 얼굴을 내세워 마케팅을 한다는 것 자체가 무척 신기하고 기발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렇게나 어린 아이들이 무작위로 영상을 찍어 인터넷에 올리고 공감을 유발하는 행동에 정확한 지식이 없어 조언조차 제대로 할 수 없어 좀더 나은 방향이 있을까하는 기대감도 포함되어 있다.

표지를 보면 이 책을 읽기 전에 유튜브를 시작하지 말라고 당부한다. 그리고 사람이 모여드는 장소만 찾아낸다면 나머지 돈을 버는 방법은 간단하다고 자부하며 구글계정의 생성부터 시작한다. 예전에 컴퓨터 켜는 방법에서부터 컴퓨터 교육을 시작했다면 이 책은 유튜브를 시작하기위한 구글계정의 생성과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을 세워 10억명을 돌파한 유튜브의 대문을 연다. 자신이 원하는 방향을 파악하여 콘셉트를 설정하고 검색에 노출되어지는 횟수를 증가시키기위한 타깃의 키워드를 설정하는 방법,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동영상의 내용과 길이 눈에 띄는 설명문까지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당장 직면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의 목적이 없는 아이들에게 무작위 공개채널을 피하라고 강요할 수 없기에 책을 읽어 나가며 하나씩 체크하고 조심해야 할 사항들을 일러주었다. 특히나 유튜브 마케팅의 성공사례를 보고 무척 매력적으로 다가왔지만 아직은 이른감이 있어 인지하는 것에 일단 만족한다. 유튜브 마케팅을 계획하고 도전하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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