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소심해요 철학하는 아이 12
엘로디 페로탱 지음, 박정연 옮김, 이정화 해설 / 이마주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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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을 붉히며 눈치보고 있는 듯한 반쪽짜리 소녀의 눈동자를 따라가 보니 책 제목이 이 소녀의 머리카락을 잡고 있네요. 뭔가에 사로잡혀 움직일 수 없으나 입이 보이지 않는 소녀는 아마도 말을 못하는 걸까요?

아이는 표지의 소녀는 성격이 소심한데 친구가 괴롭히는데도 말을 못하는 부끄럼쟁이 같다고 말했어요. 게다가 페이지를 넘기면 아주 가파른 산에 어느 누구도 보이지 않았고 덩그라니 있는 모습을 보니 이 산은 뾰족한 성격을 이야기 하는걸까 생각했지요. 그렇게 고민하는 사이 다음 페이지에서는 표지의 소녀가 모습을 다시 드러내는데 그 또한 반쪽만 보여 아이가 페이지 사이를 비집고 찾으려고도 했답니다.

이 책은 작가의 어린 시절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 낸 그림책이래요. 소심한 성격탓에 바꿔보려고 무척 애를 썼지만 쉽지 않았데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다보니 먼저 다가가는 것만이 소심함을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이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이 신중함이란 것을 알았다는 거지요.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타고나는 기질이 있는데 이는 쉽게 변하지 않는 것 같아요. 주위 사람중에 특정한 인물을 생각하면 "그 사람은 원래 그래."라고들 하지요? 이렇게 저마다 다른 것 뿐이지 크게 문제되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아이가 말하는 이 책은 소심한 성격이라 자신이 자꾸 작아진다고 생각하는데 그건 자기가 생각하는 자신감이 부족한 것 뿐이랍니다. 그럼 이런 친구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물어봤더니 밝은 성격의 친구가 먼저 말을 걸어주면 되니 괜찮다고 하네요. 이렇게 아이들은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작은 문제를 크게 만들지 않아요.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잘하는 친구가 먼저 하면 되고 못하는 친구는 도와주면 된다는 아주 간단한 해결책을 그대로 제시하는 것이지요.

어쩌다 어른의 손경이님의 강연을 들었을 때 이런 이야기가 생각납니다. 사람들은 자꾸 '배려'한다고 하는데 이것을 '존중'이라고 바꿔 생각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했어요. 배려는 내가 하는 거지만 존중은 상대가 받는 것이므로 나 자신의 만족보다 상대가 만족할 수 있는 단어로 바꿔 생각하면 어떻겠냐고요. 나 일때는 내가 중심이 되는 단어를 자신에게 선물하고 함께 할때는 상대에게 선물이 되는 단어를 사용하면 자연스럽게 지나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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