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살인의 문 - 전2권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hestia0829.blog.me/221354876413

 

 

확연히 경계된 색상의 표지에는 서슬이 얽혀 헤어나오지 못하는 사람과 작은 불빛의 씨앗을 보여주듯 성냥의 작은 불꽃은 왠지 그 문을 통과하지 못 할 것처럼 어둠에 둘러쌓여 있다.
원서책에서는 이를 '그 자식을 죽이고 싶다. 하지만, 왜 죽일 수가 없는가.'라는 문구로 무척이나 심리전을 벌이겠구나 하고 생각했는데 예상을 뒤엎듯 스토리는 일인칭 시점에서 자신의 삶을 이야기하듯 진행되어 경청을 하며 들은 느낌이였다.

다만, 한 사람의 인생이 누군가의 계략으로 처참하게 몰락해 가는 과정을 서슴없이 보여주는데 물없이 퍽퍽한 고구마를 크게 한입 베어물고 꾸역꾸역 씹어대는 것 처럼 인상을 찌푸리고 답답함에 가슴을 내리치는 듯 했다.

어린 시절 내노라하는 부잣집의 도련님 다지마 가즈유키와 두부가게를 하면서 푼돈을 열심히 모아 생활을 하는 구라모치가 누군가에게는 자연스럽게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의도적인 접근으로 친구가 되면서 벌어지는 살의의 갈등을 얘기한다.
아마도 시작은 다지마 할머니의 죽음에서부터 였을 것 같다. 이후에 다지마의 가정이 깨지고 경제적 여유도 서서히 무너지는데 순식간이였다. 세상물정을 전혀 모르고 살았던 다지마는 구라모치의 꾀임에 빠져 내기 오목으로 학생시절 돈을 날렸고 이후에 번번히 구라모치의 빼어난 언변에 휩쓸려 사기까지 당하며 살의를 느끼게 된다. 살의에 계기가 만들어지고 계속해서 악의적인 증오를 쌓아가며 살인의 기회를 옅보는 듯 했으나 한권이 넘어가고 두권의 중반이 다 하도록 살의의 충동으로 하여금 사람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를 반복했다.
뭐랄까.... 이정도까지 배신을 당했으면 죽일 것 같다라던지, 친구라는 이름으로 저렇게나 못되처먹은 짓을 저지른 저놈은 죽어 마땅하지... 라는 생각이 들 만큼 독자의 이성을 마음대로 흔들어 놓는데도 불구하고 작가는 더 기가막힌 일이 남았으니 끝까지 기다리라는 듯 적나라하게 짜맞춘 스토리는 끝이 없었다.

남의 불행을 보면서 삶의 희열을 느끼는 어둠은 사회의 악적인 존재이다. 동기가 있어서 살인을 했다고 한들 인정의 수준이 있을까만은 얽히고 설킨 끈은 반드시 끊어버리는 담대함도 필요할 것이다. 결국 주인공이 살인의 문을 넘었는지에 대한 해답은 독자의 몫으로 남겨졌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