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이마주 창작동화
안느 방탈 지음, 유경화 그림, 이정주 옮김, 서울초등국어교과교육연구회 도움글 / 이마주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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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속의 아이는 무언가 고민이 많아보입니다. 걱정스러운 표정이 가득한데 생각주머니 속에는 숫자가 가득하고 발자국 또한 보이네요.
가야할 길을 잃었을까요?

교과교육연구회에서 추천을 한 '하지만…'이란 책은 초등저학년을 대상으로 장애, 차이, 존중, 배려에 대한 주제어로 이 책을 소개했답니다.
요즘은 각 학급에도 특별한 아이가 한두명씩 있데요. 우리 아이들도 처음엔 무척 당황스러워 했는데 지내고보니 '틀리다'고 행동했던 부분이 요즘은 '다르다'라고 표현을 해요.
다름은 다툼이나 제외의 대상이 아니라 존중과 이해와 배려로 함께 삶을 영위해 나아가야할 공동체라는 인식을 배우게 된답니다.

책 속 아이의 이름은 발랑탱이라는 친구예요.
숫자에 아주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는 친구이지요. 게다가 발랑탱의 부모님은 무슨 일이 있더라도 믿음을 저버리지 않았지요.
여느때와 다르지 않았던 등굣길에 우연히 버스에 오르던 노란우비 여자가 떨어트린 지갑을 발견합니다.
나름대로의 생각과 판단으로 자신만의 해결방법을 모색하여 최선을 다해 지갑을 주인에게 돌려주기로 하는데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방향으로 사건이 흐르게 되지요.

이 책이 참신했던 점은 특별했던 주인공의 입장에서 써내려간 고민이 그대로 드러나있어요. 사건의 문제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이 아이가 어떤 상황에서 결정을 내리기까지 한개의 고민이 아니였던 점, 그리고 두갈래 길에서 왜 그러한 선택을 했는지의 이유가 명확히 드러나있고 선택의 과정에서 아이가 얼마나 고심을 했는지 절실히 보여집니다.

'하지만...'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바라보는 따가운 시선과 편견 속에서 사랑과 이해를 바라는 작가의 마음이 그대로 보여져서 따뜻함을 느꼈지요.
주위의 따뜻한 손길도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도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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