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셋 - 조광희 장편소설
조광희 지음 / 솔출판사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hestia0829.blog.me/221262229543

 

 

세상이 다시금 리셋된다고 가정된다고하면, 과연 정의 사회로 새로 태어날 수 있을까?

요즘은 티비를 켜기만 하면 사회의 지위와 권력, 그리고 돈의 힘으로 타인의 인생을 형편없이 무너트리거나 자존감을 실추시켜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사건을 너무나도 많이 접하게 된다. 한마디로 '갑질'이 난무하는 요즘은 서민으로서의 삶이 왠지 피곤하기만 하여 티비자체를 켜지 않는다.

법조계와 영화계에서 활동을 했다던 작가는 이러한 사회문제와 정치적 야심들이 그대로 드러나는 법정안에서의 사건을 보여주며 은밀하게 움직이는 음지의 세계를 거침없이 써내려갔는데 재미와 흥미를 자아내기 위한 이야깃거리가 아니고 최대한 정직하게 써내려 갔다고 소개했다. 나는 이 소개 부분에서 조금은 놀라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믿음직스럽기도 했다.

정치적 야심을 품고 비리를 저질렀다는 장회장의 범죄를 비밀리에 조사하려던 변호사 강동호는 세상과 맞서 정의를 실현하고자 하지만 막상 시작하려니 윗세력의 힘이 만만치 않다. 하나의 실마리가 풀린다 싶으면 제지를 당하고 결정적 증거를 찾았다 싶으면 피습까지 당하는 수모를 겪으면서도 변호사 강동호는 끝까지 정의라는 끈을 놓지 않는다.
과연 정의가 이길것인가?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으로서 살기좋은 나라라고 하지만 대게의 사람들은 돈과 권력만 있으면 마음대로 살 수 있는 나라라고도 한다. 책속에서도 20억이란 말이 나오지만 혹하는 금액에 그럴수도 있겠다라고도 스치듯 생각했는데 바로 고개를 젓고 정신을 바로 잡았다. 우리 사회가 '갑'과 '을'의 관계가 아닌 '인간'과 '인간'으로서 존엄받는 사회가 되길 이 책을 통해 다시한번 간절히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