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 유시민의 30년 베스트셀러 영업기밀
유시민 지음 / 생각의길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hestia0829.blog.me/221254423784

 

 

이 책을 일찌감치 만나지 못한게 아쉽다.
조금더 일찍 만났더라면 내 삶이 비춰지는 글쓰기가 보여졌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마음이 흔들리기도 했다.

TV프로그램 썰전에서 유시민님을 만났을 때, 무엇보다도 소신있는 발언과 상대에 대한 경청과 배려의 자세를 보며 이분의 글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요즘 책을 읽고 서평을 남기는 재미에 빠진 나에게 많은 분들이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을 추천해주셔서 읽기 시작했을때, 책의 마지막페이지까지 손에 쥔 책을 놓지 못했다.

감성적으로 서평을 써내려가는 나는 조금더 논리적이고 비평 또한 잘하고 싶어서 접했는데 체계적인 순서대로 논리정연하게 정리되어 있는 책을 보니 내 자신이 그동안 잘못 밟아온 자취들이 눈에 보였다.
발췌부터 시작은 제대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자꾸 마음에 차지않았던 이유는 바로 '주장은 반드시 논증하라'는 것이 빠졌음이 분명하게 드러났고, 이는 악플에 대한 두려움 또한 있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장르를 불문하고 읽기 시작한 지금은 독해력마저 떨어져 어렴풋한 지식으로 못난 서평을 남기기도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에 안주하지않고 자신만의 색으 도드러지는 글쓰기의 여러가지 방법들을 제시해주는데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시작이고 발췌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단순하고 명료하게 써보는 것부터 해봐야 한다고 조언해줬다.
유시민님의 특강은 표지의 그림처럼 초록의 작은 나무를 땅속깊이 뿌리를 내리는 듯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