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는 인간에 대하여 - 라틴어 수업, 두 번째 시간
한동일 지음 / 흐름출판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티칸 대법원 로타 로마나 변호사 자격을 얻은 유일한 동양인 한동일 교수님의 [라틴어 수업]은 그야말로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그 이후 [로마법 수업]이 출간 되어 출간기념 저자 북토크에 다녀 온 후 이분이 쓴 책이라면 어떤 책이라도 읽어야 겠다는 결심을 했고 이렇게 [믿는 인간에 대하여 -라틴어 수업, 두 번째 시간]을 만났습니다.

언어에 관한 수업이 첫 번째 시간이었다면 두 번째는 믿음에 관한 것입니다. 종교와 신앙에 대한 믿음은 아이러니하게도 전쟁과 부정적인 영향력, 불안과 폭력적인 사태를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믿음, 믿는 인간‘의 의미와 믿음이 우리 삶에서 사라지는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함께 생각해보자고 손을 내밀고 있습니다.

‘신이 우리를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신을 필요로 한다.‘

고난에 처했을 때 우리는 믿음을 가장하여 신이, 남이, 이웃이 나를 도와 주기를 바랍니다. 성경에 등장하는 ‘착한 사마리아인‘ 처럼 원수인 상대방일지라도 어려움에 처하면 도움을 주는 존재가 수호성인처럼 나를 지켜주기를 원합니다. 자신이 고통받는 남에게 착한 사마리아인이 되어 주거나 ‘어른‘ 또는 ‘멘토‘가 될 생각은 안 하면서 필요로만 하는 것입니다. 저자는 이 시점에서 ‘내가 생각의 어른이 될 수도 있다‘는 문장으로 믿음에 대한 첫단추를 끼우고 있습니다. 생각의 어른은 나이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주변에 있는 생각의 어른을 찾아보고 존중하는 삶, 생각의 어른이 없다면 내가 생각의 어른이 되려고 노력하는 삶이 지금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다문화 사회의 한 요소인 다양한 종교가 공존하는 ‘종교 백화점‘과 같은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자신이 믿는 종교만이 참되고 옳다고 주장하는 종교적 배타주의가 세계 여러 곳에서 목격되며, 자신과 다른 신념을 가진 이들을 죄악시하거나 구원받아야 할 대상으로 폄훼하기도 합니다. (235쪽)

바이러스로 인한 사태가 발생했을 때 종교에 대한 불만은 하늘높이 치솟아 올랐고 모든 종교인에 대해 하나의 기준으로 바라본 것도 사실입니다. 해마다 종교 인구는 감소하고 있습니다. 내가 믿는 종교와 다르다는 이유로 비난하며 배타적인 태도를 보이는 사람들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질적으로 풍족해졌으나 정신적으로 종교적으로는 여전히 결핍된 우리 사회에 지금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저자는 [믿는 인간에 대하여]에 보물처럼 숨겨놓았습니다. 포기하지 않는 마음으로 다시 질문을 합니다.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공통의 가치는 무엇이며, 서로 다른 우리가 어떻게 그 차이를 존중하며 살아갈 수 있을지를. 이 두 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찾는 여정이 곧 우리를 [믿는 인간에 대하여] 알려 줄 것 입니다.

#믿는인간에대하여 #한동일 #흐름출판 #라틴어수업_두번째시간
#책추천 #책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