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 기분파 제과제빵기능사 필기 - 핵심이론요약과 기출문제로 구성한 초단기 합격 전략집 + <특별부록> 핵심요약 족집게 160선 수록 ㅣ 2025 기분파 시리즈
에듀웨이 R&D 연구소 엮음 / 에듀웨이(주) / 2025년 2월
평점 :

빈속으로 집을 나선 어느 아침 출근길 골목 빵집에서 흘러나오는 빵굽는 냄새가 오감을 자극한다. 웬만한 인내심이 아니고서야 그냥 지나칠 수 없게 만드는 이른 아침 빵 냄새는 위장을 요동치게 만든다.
모두가 알듯이 한국인의 주식은 밥이다. 그러나 시대가 변하고 생활 수준이 향상되면서 한국인 식탁의 일정부분을 점거한 메뉴 중 하나는 빵이 되었다. 바쁜 현대인의 아침은 여러가지 반찬을 필요로하는 밥보다 간단한 빵과 우유, 커피와 같은 조합으로 바뀐지 오래다.
이렇듯 고소한 빵은 우리의 식문화를 새롭게 바꿨다. 빵의 수요가 늘며 브랜드 빵집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빵을 만드는 제과제빵사의 수요도 끊임없이 늘어나는 추세다.
그러나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 된 제과제빵의 업무는 제과제빵 기능사 자격을 가져야지만 가능한 직업이다. <2025 기분파 제과제빵 기능사 필기 / 에듀웨이 R&D 연구소 지음 / 에듀웨이 펴냄>수험서는 제과제빵 기능사가 되어 미각을 사로잡는 빵을 만들어보기 원하는 예비 제과제빵 기능사를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위생관리 및 안전관리, 재료과학, 생산관리 및 제과제빵기기, 제과 및 제빵이론 등 상세하고 정확한 이론이 풍성하게 담겨있고, 역시 마지막 챕터는 상시대비 실전모의고사로 마지막 시험을 최종 점검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주목할 점은 제과와 제빵을 구분했다는 점이다. 제과이론과 제빵이론을 분리해서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했고, 그에 따라 상시대비 실전모의고사도 두 파트를 분리해서 풀이해볼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이번 <2025 기분파 제과제빵 기능사 필기>수험서는 기존 다른 기분파 수험서와 달리 목차부터 새롭다. 책의 내용 순서만을 단순하게 나열했던 전작과 달리 목차부터 예상 출제문항수와 학습목표 정하기를 함께 구성하여 수험생에게 학습 가이드와 이정표 역할을 해준다.
다양한 이론에 대해 중점을 둬야 하는 내용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기에 매우 효율적인 편집이다. 이것 또한 다년간의 수험서 출판물을 출간한 에듀웨이 출판사만이 가진 노하우이며 강점이다. 에듀웨이 수험서는 점점 더 독자 편의중심으로 진화되는 것만 같다.
차례와 출제비율을 살폈다면 이제는 본격적인 이론 학습이다. 출제 포인트를 짚어주는 이론 파트는 군더더기를 빼고 반드시 공부해야 할 이론으로 빼곡하다. 수험서는 활자 인쇄 상태, 종이의 품질 등이 우수하여 가독성이 좋아 이 책 한 권만 정복하면 제과제빵 기능사 필기 합격은 문제 없을 것이라는 확신을 준다.
이론을 공부한 후 곧이어 등장하는 기출유형 따라잡기는 각 문항마다 별표의 갯수로서 문제의 중요도를 가늠토록 했기에 수험생은 어떤 내용과 유형의 문제가 중요한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 또한 독자 중심의 깨알배려다.

이제 마지막 챕터에 제공되는 상시대비 실전모의고사를 보자! 특이한 점은 지면 왼쪽에 문제를 제시하고 오른쪽에는 해당 문제의 해설을 수록했다는 점이다. 단지 해설만 수록했고 정답은 다른 공간에 있기에 정답을 곧장 확인해볼수는 없지만 문제 풀이를 하며 막힐 때 잠간의 힌트를 얻기에는 충분한 해설이다.
그리고 에듀웨이 수험서의 히든 카드, '시험에 자주 나오는 쪽집게 160선'이 어김없이 부록과 같이 실려있다. 시험 공부할 시간이 없는 수험생과 시험장에 들어가 자투리 시간을 효과적으로 보내길 원하는 수험생에게 핵심을 요약한 쪽집게 160선은 매우 큰 도움이 되는 페이지다.
아! 이쯤에서 제과제빵 기능사는 비슷한 분야인 것 같지만 엄밀히 말하면 다른 분야라는 사실을 짚고 넘어가야 한다. 제과는 말 그대로 과자를 제조하는 일이며 제빵은 빵을 만드는 분야다. 그렇기에 유사하지만 다른 종류의 음식을 제조하는 각기 다른 분야다. 그래서 자격증 시험 과목도 겹치는 부분이 있는 부분도 있지만 서로 다른 이론을 공부해야 한다.
<2025 기분파 제과제빵 기능사 필기>는 제과와 제빵 분야 모두를 준비하기에 안성맞춤인 수험서다. 왜냐하면 공통 과목과 개별 과목 모두를 수록했기에 이 한 권이면 두 자격증을 모두 대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옛부터 한국인은 밥힘으로 산다고 하지만 이제는 빵힘으로 사는 이들이 많다. 젊은 세대는 더 빵을 찾을 것이며 식습관은 밥과 빵으로 양분되어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 것이다.
어느새 우리네 삶 속에 주식이며 간식이 되어 뗄 수 없는 먹거리로 자리매김한 과자와 빵을 위한 장인의 첫 걸음을 본서와 함께 시작해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