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4 기분파 굴착기운전기능사 필기 (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 실기코스 및 작업요령 수록(카페 무료동영상 제공) + <특별부록> 최신경향 핵심 120제 + 최신 CBT를 분석한 빈출문제 ㅣ 2024 기분파 시리즈
에듀웨이 R&D 연구소 지음 / 에듀웨이(주) / 202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주변 공사 현장에서 포클레인이라고 불리는 건설장비를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다. 커다란 포크가 달린 스푼이 마치 국자로 국물 퍼내듯 땅을 판다. 장정 여럿이 달라붙어 한나절은 파야 하는 땅을 단 몇 번의 움직임으로 끝내버리는 포클레인의 엄청난 괴력이 실로 놀랍다.
흔히 굴삭기라고 불리지만 굴착기로 공식 명칭이 바뀌었나 보다. 이러한 굴착기를 운전하려면 굴착기운전기능사 자격증이 필수다. 아무나 운전하고 조종할 수 없는 전문적인 건설장비이기에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필기와 실기 시험에 모두 합격해야만 한다.
2023년 시험을 대비하여 수험서 전문 출판사 에듀웨이에서 <2023 굴착기운전기능사 필기>수험서를 출간했다. 항상 몇 개월 전 발 빠르게 차기 연도의 수험서를 출간하는 출판사의 부지런함에 박수를 보낸다.
큰 틀 안에서 이론과 개념은 변하지 않지만 과년도 기출문제와 최신 경향을 반영한 핵심 이론은 새롭게 업데이트된다. 출판사 편집팀은 이러한 최신 시험 출제 흐름을 결코 놓치지 않고 책을 만든다. 그래서 수험생들에게 에듀웨이 수험서가 큰 신뢰를 받는 것이 아닐까!
총 9장의 내용이다. 굴착기의 구조와 기능, 전후진 주행장치, 굴착기 주행, 작업 및 점검, 안전관리, 엔진 구조, 전기장치, 유압 일반, 건설기계관리법 및 도로교통법 등의 기본 개념과 이론이 매우 잘 정리되었다.
공부를 하며 빼놓을 수 없는 이론과 개념을 탄탄하게 공부한 후 출제 빈도가 높은 단원별 출제 예상문제를 풀이해 봄으로써 문제의 유형을 파악하기 쉽다. 이론을 학습한 후 곧장 자신의 실력을 점검해 보는 것이 유용하다.
9장에서는 총 7회에 걸친 상시 대비 모의고사를 통해 진짜 시험을 치르는 것과 같은 실전 감각을 키울 수 있다. 많은 문제를 접해봄으로써 진짜 시험에서 떨림 없이 시험에 임할 수 있다고 본다. 책의 가장 큰 특징이며 장점 중 하나는 역시 최신 경향 핵심 120제다. 최신 출제 경향을 반영한 120개의 문제를 차근차근 풀어봄으로써 실전감과 더불어 문제 적응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핵심 이론 빈출 노트는 에듀웨이 수험서에서 볼 수 있는 무기 중 하나다. 짧은 시간 단기간에 마지막 이론을 머릿속에 정리해 볼 수 있는 매우 귀중한 자료다.
건설 토목 작업과 더불어 도로 운행을 해야 하는 건설장비 자격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한 수험생들이 강조하는 부분 중 하나가 도로명에 대한 숙지다.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기에 도로명은 자연스럽게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다가는 큰 코 다친다. 운전하는 사람 중에 의외로 도로명에 관한 상세한 내용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하물며 특수차량인 건설장비를 운전하는 경우에 도로명은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한 이론이다. 책의 말미에 부록으로 도로명 주소에 관한 이론이 실려있다. 도로명을 보고 목적지를 확인한 후 찾아가야 하는 경우가 있기에 도로명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실제 문제로도 출제된다고 하니 공부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이 책은 컬러 도안으로 인쇄하여 굴착기 일반에 대한 모든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굴착기 내외부 구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굴착기를 처음 접하는 수험생들에게 생소함을 익숙함으로 바꿔준다. 또한 책의 앞부분에는 필기시험을 합격한 수험생들이 실기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 알고 있어야 할 기본적인 실기시험 이론을 소개했다.
굴착기를 운전해서 코스를 통과하는 코스 운전과 실제 땅을 파는 등의 굴착 작업이 시험에서 요구된다. 굴착기 또한 건설 운전 장비이기에 코스 운전을 무시할 수 없다. 실기시험의 배점은 25점이다. 결코 적은 점수가 아니다. 굴착 작업을 아무리 잘해도 굴착기 몸체를 운전해서 이동하는 것이 서툴다면 시험 합격의 길은 요원하다.
모든 건설 토목 공사 현장에서 감초처럼 빠지지 않는 굴착기의 사용 범위는 넓다. 그만큼 이 건설장비가 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반증이다. 또한 이는 굴착기를 운전할 수 있는 운전기능사의 필요가 많음을 암시한다. 아무나 운전할 수 없기에 도전해 볼 만한 분야다.
장비 자체가 다소 복잡하다. 이론서를 펼치면 내용 또한 복잡하다. 하지만 미리 겁먹을 필요는 없다. 에듀웨이 출판사가 가진 다년간의 출판 노하우가 집약된 <2023 기분파 굴착기운전기능사 필기>수험서 한 권이면 충분히 도전해 볼 수 있다.
<2023 기분파 굴착기운전기능사 필기>수험서가 내년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합격 길라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