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3 기분파 화물운송종사자격시험 - <최신상시복원문제완벽분석+<특별부록>:핵심이론빈출노트수록, 11판 ㅣ 2023 기분파 시리즈
에듀웨이 R&D 연구소 엮음 / 에듀웨이(주) / 202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도어 투 도어의 시대, 물류 산업의 꽃이라고 불리는 화물 운송의 역할은 날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시장에서 직접 물건을 구입하던 시대를 지나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쇼핑이 증가하며 택배와 화물 운송이 차지하는 역할은 더할 나위 없이 커졌다.
도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용달 트럭부터 집채만 한 위용을 자랑하는 트레일러까지 우리 주위에는 각종 화물 운송차량들이 그들의 역할과 기능에 따라 도로 위를 활보한다. 유통 산업이 활발한 지금과 같은 시대에 없어서는 안 될 너무나 중요한 운송 수단이다.
그러나 이러한 차량들은 아무나 운전할 수 없다. 사업용과 영업용 화물차를 운전하는 이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자격이 있는데 바로 화물 운송종사자격이다. 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시험으로서 운전자의 전문성과 안전, 서비스 개선을 위해 만들어졌다.
수험서 전문출판사인 에듀웨이 출판사에서는 <2023년 기분파 화물 운송종사 자격시험>수험서를 출간했다. 항상 새해를 앞두고 발 빠른 출간 행보를 보인다.
책은 화물자동차를 운전하는 이들이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할 각종 교통법규를 시작으로 화물 취급 요령, 안전운전, 운송 서비스의 네 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 5장은 최근 기출과 출제 예상 문제를 모의고사 형태로 수록한 CBT 복원 모의고사 섹션이다.
각 장에서 주의하여 볼 만한 내용은 출제 포인트 제시다. 출판사는 최근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흐름을 파악해서 수험생들에게 올바른 학습 가이드를 제공한다. 출제 포인트를 알고 공부하는 것과 모르고 무작정 공부하는 것은 천지 차이다.
더불어 이론 학습 부분에서 눈여겨볼 만한 중요한 학습 내용은 '필수 암기'라는 체크포인트 제시다. 이 이론은 매우 중요하므로 반드시 암기하라는 편집팀의 친절한 가이드다. 아울러 중요한 문장은 색을 달리해서 마치 형광펜 밑줄과 같은 효과로 하이라이트 해준다. 이 부분은 다양한 연령대의 수험생을 배려하는 출판사의 고민이 묻어난다.
또한 각 챕터의 섹션은 이론과 함께 예상 출제 문제를 넉넉하게 실었기에 학습자는 이론을 공부한 후 충분한 문제를 풀어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화물 운송종사자격시험은 운전면허가 있다고 모든 이들이 응시할 수 있는 시험이 아니라는 것을 아는가? 연령 기준은 만 20세 이상이며 운전면허 1종과 2종 이상 소지자로 면허 보유기간 2년 또는 사업자 운전 경력 1년 이상인 사람에 한한다.
또한 운전적성정밀검사 기준에 적합하여야 하고,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의 결격 사유에 해당이 없어야 하는 등의 부가적 제한 사항이 있다. 즉, 면허가 있다고 아무나 가질 수 있는 자격이 아닌 제한적 자격시험이라는 점에서 화물 운송자격시험의 가치는 빛난다.
<2023년 기분파 화물 운송종사 자격시험>수험서가 갖는 가장 큰 장점은 책의 말미에 수록되어 있는 부록인 핵심 이론 빈출 노트다. 역시 시험 직전 자투리 시간에 한 번 더 보고 암기할 수 있도록 돕는 최종 요약집이라고 볼 수 있다. 다년간의 수험서 전문 출판사의 노하우가 엿보이는 세심한 편집 구성이다.
절취선까지 있기에 깨끗하게 잘라서 가지고 다닐 수 있도록 휴대성을 높였다. 시험을 앞두고는 물론이거니와 버스나 지하철의 좁은 공간에서도 손쉽게 꺼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책이 가진 특징은 좋은 가독성에 있다. 글자 크기와 문단 구성, 다단이 시원스럽다. 많은 내용을 싣기 위해서 빽빽한 활자의 압박 같은 것은 없다. 군더더기를 걷어내고 반드시 필요한 학습 내용만을 공부하도록 제시하기에 이와 같이 우수한 가독성의 수험서가 탄생되는 것 같다.
<2022년 기분파 화물 운송종사자격시험 포인트 써머리>로 출간된 책을 리뷰한 적이 있다. 내용에 있어서 큰 변화가 없는 듯하지만 전작은 족집게 125선으로 포인트를 잡았다면 2023년 출간본은 핵심 이론 빈출 노트로 컨셉을 잡았다. 연도를 달리해서 출간된 두 권 모두 화물 운송종사자격 시험에 있어서는 필수 교재다. 시험을 앞두고 준비하며 화물 운송 드라이버를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책이 주는 혜택이 참으로 크다.
기차나 선박, 비행기 등의 다양한 화물 운송수단이 있지만 여전히 화물 운송의 꽃은 차량을 이용한 육상운송이다. 여전히 코로나 팬데믹은 끝날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설령 팬데믹이 끝난다 하더라도 인터넷에 기반한 온라인 쇼핑과 그에 따른 화물 운송사업의 미래는 밝다. 본서를 가지고 화물 운송종사자격시험에 도전해 볼 만한 충분한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