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자마 필라테스 - 일만 알던 내 몸에 필요한 운동 루틴
마리아 맨킨.마야 톰리아노비치 지음, 임현경 옮김 / 콤마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네 상가마다 하나씩은 꼭 있는 필라테스 스튜디오가 필라테스의 인기를 실감케한다. 필라테스는 제1차 대전 당시 부상병들의 재활을 돕기 위해 독일인 '조셉 필라테스'에 의해 고안된 운동이다. 신체의 바른 정렬, 척추와 골반의 안정을 위한 몸의 중심 근육들을 강화하고 활성화시킨다.

하지만 필라테스의 한계는 운동 수행의 제한성이다. 학원에 등록해야만 배울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만난 <파자마 필라테스>는 이러한 어려운 접근성을 낮췄다. 특별한 장비나 도구, 복장이 필요 없다. 그냥 집안 곳곳 일상 속 자유롭게 스스로 필라테스 운동을 할 수 있다. 책을 펼치면 파자마로 대변되는 가장 편한 홈웨어가 준비 복장이 된다. 침실, 주방, 욕실, 거실의 네 공간은 필라테스 스튜디오로 바뀐다.

저자 '마리아 맨킨'의 이력이 독특하다. 서커스 단원으로서 위험한 아크로바틱 공연을 하다가 부상을 당했다. 이후 필라테스를 통해 몸을 회복하고 필라테스의 효과를 알리는 필라테스 강사가 되었다. 재택근무를 하는 자신의 수강생을 위해 홈 필라테스 동작을 알려주는 계기로 그녀의 '파자마라테스'가 탄생했다.

누구나 집안에서 파자마만 입고 손쉽게 필라테스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매력적이다. 더군다나 책의 일러스트레이션이 너무나 예쁘다. 알록달록 다양한 파자마를 입은 사람들이 침실과 주방, 거실, 욕실 등에서 다양한 필라테스 동작을 시행하는 그림 자체에 매료된다. 잠시 후 동작을 따라 해본다.

세면대를 붙잡고 하는 세면대 스쿼트는 엉덩이와 허벅지 근육을 강화할 수 있다. 주방 싱크대를 잡고 종아리를 스트레칭하며 비복근이나 가자미근과 같은 종아리 근육의 유연성을 기른다. 주방 의자에 앉아 한쪽 다리를 들어 올리는 운동은 이상근이라는 골반 근육을 엄청나게 자극한다. 평소에 가끔 했던 운동인데 책을 통해 만나니 반갑다. 기분 좋은 통증이 골반과 엉덩이, 허벅지로 퍼져간다. 하루의 피로가 싹 풀리는 느낌이다.

 

 

저자는 4개의 주요 공간에서 손쉽게 행할 수 있는 필라테스 동작 40개를 소개한다. 더불어 강사의 도움 없이 행하는 필라테스 운동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인체의 골격, 근육 명칭과 부위를 자세히 소개한 보너스 삽지가 포함되어 있다. 해부학적 용어들이지만 기본적으로 숙지하고 있으면 도움이 된다. 내가 하는 운동이 어느 부위의 근육을 자극하고 강화하는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기에 좋다.

이 책의 백미는 후반부에 있다. '나만의 운동 루틴 만들기'는 일상 속에서 자신이 처한 다양한 환경에 걸맞는 루틴 운동법을 소개한다. 대부분의 시간을 책상에서 보내는 사무직종에 종사하는 사람, 운동을 좋아하는 스포츠맨,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 텃밭을 가꾸는 사람, 임산부 및 갓 출산한 여성, 균형과 유연성 부족에 시달리는 사람.

어느 하나의 상황 속에 있다면 저자가 소개한 루틴 운동법을 꾸준히 시행할 수 있다. 운동 욕구를 자극하는 예쁜 일러스트레이션의 동작들을 하나씩 따라 하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그리고 은근 재미있다. 아이들과 함께 해볼 수 있는 동작을 통해 집안에 웃음꽃이 핀다.

개인적으로는 허리에 약간의 통증이 있다. 병원을 찾아야 할 정도의 심함이 아니기에 그럭저럭 참으며 살고 있다. 이번에 <파자마 필라테스> 책을 만난 후 몇 개의 동작을 따라 해봤다. 골반 경사 운동, 둔근 강화 브리지 등의 운동을 하며 허리와 골반 근육 강화를 시도한다. 어느새 몸에 열이 나고 땀이 난다. 단기간에 허리 통증이 사라지는 치유의 미라클을 기대하지는 않는다. 말 그대로 집에서 하는 홈 필라테스를 루틴이 되도록 수행해야 한다. 가랑비에 옷 젖듯 점진적인 몸의 회복을 꿈꾼다.

신체의 정렬과 근력 강화, 코어 근육의 활성화 및 스트레칭과 유연성 증대로 표현되는 필라테스. 건강과 아름다운 몸매를 위한 운동으로 필라테스가 각광받고 있다. 여러 가지 제약으로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찾을 수 없는 사람들이 집에서 파자마만 입고 손쉽게 행할 수 있도록 돕는 메리트 있는 책 <파자마 필라테스>. 집에서 누구나 해볼 수 있도록 눈높이와 문턱을 낮춘 예쁜 운동 책 한 권으로 올겨울 집안 전체를 필라테스 스튜디오로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