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로 돈 벌기 - 1년에 5,000만 원 버는 수익 확장 노하우, 블로그 주제 선정부터, 기획, 효율적인 글쓰기 키워드 분석으로 누구나 쉽고 빠르게 월급 외 수익을 만드는 12가지 머니 파이프라인
김동석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0대 조기 은퇴 파이어족, N잡 열풍, '부캐'시대와 같은 용어들이 흔하다. 한 직장에서 은퇴까지 묵묵함으로 견디었던 우리의 부모님 세대와는 다른 시대가 요즘이다. 본업에서 얻는 수익과는 별개로 벌어들이는 수입 채널의 다양화를 꿈꾼다.

그중 하나가 바로 N잡의 대명사인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운영을 통한 수익 창출이다. 그중에서도 가장 보편적인 채널이 블로그다. 오늘 리뷰하는 책 <네이버 블로그로 돈 벌기>는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서 N잡 실현을 꿈꾸는 독자들에게 긴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평범한 직장인이면서 육아 관련 파워블로거인 저자가 8년여의 시간 동안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배우게 된 블로그 수익화 전략에 대한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수한다. 책은 크게 3개의 챕터로 구성된다.

1장에서는 블로그를 이해하기 위한 개요로서 최적화 개념과 원칙, 네이버 알고리즘, 블로그 지수에 관해 다룬다. 블로그의 생태계를 먼저 확인하고 시작하라는 의미다. 2장에서는 독자들이 가장 궁금해할 내용인 "블로그로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에 대한 실전 노하우가 수록되어 있다. 3장에서는 자신의 블로그를 브랜딩 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로 블로그를 통해 곁가지를 치는 다양한 수익 창출에 관한 내용이다.

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해서 첫 번째 해야 할 일은 '주제 삼총사'를 정하는 일이다. 내 블로그에 어떤 글을 쓸 것인가에 대한 컨셉이다. 메인 주제, 일상 주제, 연재(취미) 주제 등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혹자는 블로그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 한 가지 주제로 한 우물을 파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이다.

전문성을 위해서 한 가지 주제만을 포스팅할 수 있는 지적 방대함과 전문적인 능력, 이야기의 소재거리가 화수분처럼 샘솟는다면야 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장기간 한 가지 주제만을 포스팅하기에는 무리다. 저자는 이러한 의문에 대해 네이버 운영정책을 가지고 답한다. '나를 표현하고 이웃과 소통하며 온라인 에티켓을 준수하는 블로그 활동'이면 주제의 전문성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블로그 운영은 장거리 마라톤이다. 그렇기에 소재의 고갈을 막고 롱런하기 위해서는 주제 삼총사를 정하는 일이 중요하다.

 

 

네이버의 검색 엔진은 VIEW 영역으로 정보를 보여준다. VIEW 영역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점은 어떤 포스팅이 그 글을 쓴 사람의 개인적 경험이나 의견이 포함되었는지를 본다는 것이다. 예외는 없다. 자신의 느낌과 생각, 경험에 바탕을 두고 글을 써야 한다는 의미다. 개인적으로 책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팁이었다.

새로운 크리에이터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 남의 이야기를 짜깁기해서도 안되고, 대부분의 내용을 인용하는 식의 방법도 성장하는 블로그를 만드는 데 있어서는 해악적 요소다.

블로그의 성장을 위한 지수는 기록하고 소통하면서 생기는 점수다. 즉 네이버 블로그는 자신의 순수 창작물을 발행함과 동시에 이웃들의 발행물을 읽고, 진정성 있게 소통하고 교류하는 활동을 통해 블로그 지수를 부여한다. 나 또한 이 부분이 참 안되었던 사람이다.

주야장천 글만 쓰고 이웃과는 전혀 소통하지 않는 독불장군 일방통행식 블로그 운영은 블로그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 물론 "나는 내 개인적인 일기장 같은 용도로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이니까 남이 보든 말든 크게 신경 쓰지 않아!"라고 생각한다면 이 책을 읽을 필요가 없다.

하지만 블로그를 성장시키고 그것으로 인해서 N잡을 이루고 싶은 사람이라면 진솔한 기록과 진정성 있는 이웃 소통은 필수다. 본서를 읽으며 얼마 전 대대적으로 이웃을 정리했다. 글을 읽지도 않고 공감을 누르는 다수의 이웃들을 삭제했다. 그동안 너무 무심했던 이웃들을 나의 관계망 안으로 모셔왔고, 조금씩 찾아가서 공감도 누르고 댓글도 쓰는 등 관계의 폭을 넓혀가려고 노력 중이다.

본서를 통해 발견한 또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이 있다. 언젠가부터 나의 서평 포스트 일부가 검색엔진에서 계속 누락되는 일이 발생했다. 해답을 이 책 <네이버 블로그로 돈 벌기>에서 찾았다. 그것은 바로 포스트 내용 중에 사용해서는 안 되는 단어들이 있다는 것이었고, 내가 그러한 단어들을 가끔씩 사용했음을 알았다.

이외에도 네이버 블로그를 성장시키기 위한 저자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가 가득하다. 자신의 시행착오를 독자들이 똑같이 겪지 않기를 바라는 저자의 진심이 책을 통해 전해진다. 각자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그 이유가 개인적인 기록을 위한 공간 목적 그 이상이라면 본서 <네이버 블로그로 돈 벌기>는 블로그 운영의 중요한 길라잡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