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기분파 굴삭기 운전기능사 필기 - 최신법령 및 새출제기준방영! + 쪽집게 182선 수록 + 실기코스.작업 요령 수록, 도로명주소 출제기준 포함 2020 기분파 시리즈
에듀웨이 R&D 연구소 지음 / 에듀웨이(주)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건설장비의 현대화로 인해 다양한 종류의 건설장비들이 건설의 현장을 누빈다. 그중에서도 어느 건설 현장을 가도 반드시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가장 중요한 건설장비 중 하나가 바로 포크레인 즉 굴삭기이다. 마치 코끼리코와 같은 크고 긴 팔의 끝에 달린 이빨있는 주걱으로 땅의 흙을 퍼내는 기능을 주로 담당하는 굴삭기는 건설현장의 왕자이다. 이러한 굴삭기는 운전면허만 있으면 누구나가 운전할 수 있는 자동차와 같이 그러한 손쉬운 탑승물이 아니다. 굴삭기는 전문적인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해야지만 운전과 조종을 할 수 있는 고난위도의 운전 장비이다. 나 또한 오래 전 멋모르고 굴삭기 운전기능사에 지원하여 이론 시험을 치룬 남모르는 경험이 있다. 왠지 멋있어보이고 자격증을 따 놓으면 언젠가는 사용할 일이 있을 수도 있겠지 하는 안일한 마음으로 지원을 했고, 결과는 이론 시험에서 보기좋게 낙방했다.

실기 시험은 근처에도 못가보고 이론 시험에서 탈락의 고배를 마셨을 때 느꼈던 점은 굴삭기 시험, 이게 만만치 않다는 사실에 대한 자각이다. 그냥 운전면허 이론 시험 정도의 난이도겠거니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나 또한 그렇게 안일한 마음으로 준비를 했기에 탈락이라는 당연한 결과를 얻었다. 당시 주변에서 구한 누렇게 색이 바랜 변변치 않은 교재로 공부했던 기억이 있다. 그런데 내용이 도통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너무나 많았다. 그런데 이번에 만나게 된 <굴삭기 운전기능사 필기>교재를 펴 보는 순간 그 알찬 내용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본서는 굴삭기 이론 필기시험을 위해 체계적으로 정리된 내용이 학습자로 하여금 무엇을 숙지하고 공부해야할 지에 대해서 너무나 쉽게 설명되어져 있다. 굴삭기는 차체 자체를 운전해야 하는 것 뿐 아니라 실제로 땅을 파는 굴삭기의 조종과 관련하여 세부적인 내용들이 너무나 많다. 특히 기계장치에 관한 내용들은 결코 쉽지 않다. 기관과 냉각, 윤활장치, 축전지, 시동, 충전 장치, 조향, 제동 장치, 굴삭기의 구조와 제원, 동력전달장치 및 점검, 유압에 대한 내용 그리고 건설기계 관련 법규와 안전관리까지 굴삭기 한대를 조종하고 운용하기 위해서 요구되어지는 전문적인 지식들은 운전면허 시험과는 비교할 수 없이 복잡하고 전문적이다. 이러한 상세한 내용들이 본서를 통해 아주 체계적이고 자세하게 수록되어 있기에 어렵지만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픈 독자들에게는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본 수험서가 가지는 장점 중 하나는 매 챕터마다 각 장의 주요 내용을 먼저 요약하여 설명함으로서 학습자가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할 내용들을 꼼꼼히 체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더불어 각 장에서 공부한 내용을 토대로 곧장 테스트해볼 수 있는 기출문제를 실었고, 각 장이 끝나는 말미에는 종합적으로 단원별 출제예상문제를 수록함으로서 실전 감각을 높이도록 돕고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책의 끝부분에는 '쪽집게 182선'이라는 부록이 수록되어 있는데 이것을 통해서 그동안 가장 출제빈도가 높았던 내용 182개에 대한 요점을 잘 정리해 놓음으로서 시험을 준비할 시간적 여력이 없는 수험생들에게 아주 요긴하게 사용할 만한 팁을 제공한다는 점은 이 책이 가진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다.

운전면허가 고작인 나와같이 평범한 사람들에게 굴삭기, 불도저, 지게차 등의 건설 장비는 생소한 탑승물이다. 도로나 공사현장을 지나치며 무심코 바라보았던 이러한 건설장비들이 아무나 운전하고 조종할 수 없는 전문적인 기계장비라는 사실에 대한 자각을 본서를 통해 다시 한번 얻게 된다. 건설장비 운전 기능직의 수입이 적지 않다고 들은 적이 있다. 젊은이들은 미래를 위해서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중년들에게는 제 2의 인생을 위해서도 한번 쯤 도전해볼 만한 자격증 중 하나라고 여겨진다. 그리고 그 도전의 첫 걸음을 도와줄 책으로서 본서의 가치는 매우 귀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