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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버 트위스트 (완역본) ㅣ 현대지성 클래식 29
찰스 디킨스 지음, 유수아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1월
평점 :

초등학생 시절 'TV 세계명작동화' 라는 만화영화를 즐겨보곤 했다. 그런데 유독 보고 싶지 않았던 몇편의 명작동화가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소공녀, 올리버 트위스트 등이다. 소공녀와 올리버 트위스트에 등장하는 주인공 어린이들의 비참한 삶과 어두운 시대적 배경이 너무나 암울했기에 어린 마음에 적잖이 감정이입이 되어서 얼마 못보고 채널을 돌렸던 기억이 있다. 이러한 어린 시절 불편한 기억들의 편린이 나로 하여금 내용은 대충들어서 알고 있는 소공녀와 올리버 트위스트를 책을 통해 온전히 접하지 못하도록 만든 것이 아닐까 추측해본다. 이번에 기회가 되어 그동안 나에게 암울한 고아 소년의 이야기로 치부되었던 <올리버 트위스트>를 만나게 되었다.
<크리스마스 캐럴>로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영국 작가 '찰스 디킨스'의 1838년 작품인 <올리버 트위스트>는 당시 19세기 영국 산업화 시대를 배경으로 다양한 인물들을 설정하고 배치하여 내용의 사실성과 흥미를 가미시키는데에 성공했다. 저자는 산업화 시대의 그 암울하고 어두운 도시 밑바닥 아수라장 같은 삶의 터전에서 시작되는 이야기를 통해 불평등한 계층간의 괴리와 산업화의 구조적 모순을 그것과는 비교할 수 없이 순수하고 맑은 영혼의 올리버 트위스트라는 소년을 중심으로 찰스 디킨스 그만의 독특한 해학과 풍자를 곁들여 신랄하게 비판하는 사회적 기능을 마다하지 않는다. 특별히 저자는 19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신 구빈법이 가진 모순과 폐해를 결코 그냥 지나치지 않고 비판했으며 그것은 본서의 중심적 플롯으로서 그의 원고지에 그대로 투영되어 독자들에게 가감없이 전해졌다.
올리버 트위스트라는 어린 소년은 이 세상에 태어나자마자 고아가 된다. 그리고 고아농장이라는 곳에서 인간이하의 짐승같은 대접을 받으며 어린 시절을 보내게 되고, 이후 구빈원이라는 당시 사회 빈민층들을 수용하여 돌보는 사회구호기관으로 옮겨져 그곳에서 하루 세끼 묽은 귀리죽을 먹으며 허기진 배를 움켜쥐고 살아가야 하는 비참한 생활을 이어간다. 이후 어느 장의사의 도제로 가게 되었다가 우여곡절 끝에 런던 도시의 밑바닥 범죄자들과 어울려지게 되면서 그의 삶은 하루아침에 더 비참한 나락으로 굴러떨어진다. 그러나 다른 사람이었다면 벌써 스스로 목숨을 끊었어도 몇번은 더 끊었을 이 극심한 가난과 범죄의 구렁텅이 속에서 해맑은 영혼의 소유자인 올리버는 자신의 삶을 향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다. 그리고 이러한 올리버의 착한 심성과 삶을 향한 애절한 간구는 마침내 그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일단의 선한 사람들의 노력으로 인생 역전의 삶으로 돌아서게 되는 해피엔딩으로 막을 내린다.
책의 전반부에 올리버 트위스트의 어머니는 올리버를 낳고 그 자리에서 죽는다. 저자는 올리버의 출생 배경을 묘사하는 이 대목에서 알몸으로 태어난 아기 올리버가 담요 강보에 싸여있을 때는 귀족의 아기인지 아니면 극빈자의 아기인지 그의 신분을 알 수 없었지만 이제 담요 강보로부터 벗어나 헤지고 낡은 누런 무명옷을 입게 됨으로서 올리버의 신분이 결정되었다고 말한다. 겉으로 보여지는 옷이라는 사물은 찰스 디킨스가 살았던 19세기 영국 산업화 시대에서나 아니면 최첨단 현대 문명의 화려한 21세기를 살아가는 지금이나 동일한 신분 구별의 기준이 된다. 남들에게 보여지는 휘황찬란한 아파트와 억소리나는 자동차, 도대체 0이 몇개가 붙었는지 셀 수 없을 정도의 든든한 은행잔고와 고액의 연봉, 남부럽지 않은 학벌의 졸업장과 학위, 빼어난 외모 등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올리버의 낡은 무명옷은 이러한 현대적 기준의 대척점에 있는 매개체이다.
또한 나는 책장을 넘기며 찰스 디킨스가 가진 그 반전적 해학과 풍자의 능력에 탄복하지 않을 수 없었다. 어린 올리버를 마치 농장의 가축 보듯 경멸하며 대우한 교구관(당시 지역 하급 관리) '범블' 씨는 극빈자들을 관리하는 구빈원과 밀접한 관계 속에서 올리버를 비롯한 가난한 사람들을 인간 이하로 여겼던 사회 기득권층에 붙어 기생한 기생충 같은 인물이다. 극빈자들의 고혈을 짜서 승승장구하던 범블씨는 책의 중후반부 드디어 말단 교구관에서 구빈원장이라는 직위로 승진을 하여 사회적 성공의 가도에 오른다. 이 대목에서 저자는 다시 한번 책의 서두 올리버의 탄생 배경 시 사용했던 옷이라는 메타포를 훌륭하게 사용한다.
"인생에서 어떤 승진은 실제로 얻는 이득 외에도 승진에 따른 외투와 조끼에서 특별한 가치와 위엄을 얻는 경우가 있는데...(중략) 주교에게서 비단 앞자락을, 말단 교구관에게 삼각모자와 레이스를 벗겨버린다면 무엇이 남겠는가? 한낱 인간이 남을 뿐이다. 때때로 위엄과 거룩함조차도 사람들의 상상 이상으로 외투와 조끼에 달려 있다."
이렇듯 범블씨의 사회적 지위는 그의 삼각모자와 레이스를 통해서 드러났고 유지되었다. 그러나 저자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러한 신분의 상징인 옷을 벗겨버린다면 인간에게 남는 것은 오로지 벌거벗은 인간 그 자체만이 남을 뿐이라고 말함으로서 당시 사회 신분 계층의 불평등과 모순 투성이였던 영국 사회의 어두운 단면을 통렬하게 비판한다. 이렇게 독자는 올리버가 입었던 낡은 무명옷과 범블씨가 입었던 삼각모자와 레이스를 극명하게 대조하며 옷이라는 상징과 은유를 사용하여 당시 사회의 부조리를 여과없이 공격했던 찰스 디킨스의 문학적 천재성의 일부를 발견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다.
600여페이지의 결코 짧지 않은 장편 소설의 스토리 전개가 어찌나 흥미롭던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어내려갔다. 그러면서 서평 서두에서 밝힌 나의 어린 시절 TV 세계명작동화를 통해서 본 올리버 트위스트의 그 암울하고 어두웠던 기억의 망상이 점차 사그러져감을 느낀다. 어린 시절 솜털 같이 부드러웠던 여린 심성이 받은 생채기와 네거티브한 인상은 성인이 되고 나서 이미 현실의 얼룩이 묻을대로 묻어서 바라보게 되어지는 현실 세계에 대한 관점으로 인해 이미 어느 정도 묻혀져버린 퇴적의 과정 속에 잊혀진 것은 아닐까? 나에게 있어 세상과 현실의 때가 묻은 것은 유쾌하지 않지만 그래도 나의 어린 시절 바라보았던 올리버 트위스트에 대한 암울하기만 했던 견해는 이번 독서의 시간을 통해 좀 더 객관적이고 현실적으로 책의 주제를 발견해내고 찾아가는 희열을 맛보게 된 것으로 인해 상쇄되어지는 것만 같다. TV를 통해서 이야기의 결말을 끝까지 따라갈 수 없었기에 전반부 올리브의 비참하고 불쌍한 시기만을 접했던 당시의 기억과는 달리 본서를 통해 책의 결말을 나의 두 눈으로 온전히 확인할 수 있었던 것 또한 내가 본서를 바라보는 느낌과 인상에 깊은 변화를 가져오게 된 계기였으리라.
한 고아 소년의 인생역전 로또의 드라마로 그칠 수 있을 법한 스토리를 가지고 19세기 영국 산업화시대 사회 계층간의 불평등과 부의 불균형 그로인한 사회적 부조리와 모순의 문제 덩어리를 신랄하게 비판하고 풍자하여 시대적 반향을 불러일으킨 저자가 가진 비범한 문학적 탁월성은 경이롭기만 하다. 그리고 이것은 본서가 당시 영국 사회 뿐 아니라 지금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까지 왜 찰스 디킨스인가? 왜 올리버 트위스트인가? 라는 아낌없는 찬사를 받는 고전으로서 자리매김하게 된 이유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