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낙원 세계기독교고전 32
존 밀턴 지음, 귀스타브 도레 외 그림, 박문재 옮김 / CH북스(크리스천다이제스트)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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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시절 교회 주일학교에서 아담과 하와에 관한 창세기의 말씀을 많이 들으면서 자라온 사람이라면 한번 쯤 의문을 가질만한 생각 중 하나가 바로 왜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께서 먹지 말라고 하신 선악과를 따먹어서 우리 인간들로 하여금 이렇게 힘들고 고통스런 세상을 살아가도록 만들었는가 하는 것이다. 나 또한 우리와는 아무 상관이 없어 보이는 인류의 조상이라고 하는 두 사람의 행위가 어떻게 수천년이 지난 지금의 우리에게 그 죄의 영향력을 그대로 물려주는 죄의 전가와 같은 신학적 문제들을 일으키는 지에 대해 이해할 수 없는 시절을 보내었다. 그러면서 고교시절 존 밀턴의 <실낙원>이라는 작품을 알게 되었지만 무엇인가 고전이 가지는 그 특유의 묵직한 느낌으로 쉽사리 손이 가지 않은 책 중 한권이었고, 이번에 드디어 존 밀턴의 대표적 저작인 <실낙원>을 만난다.

 

17세기초 영국 런던에서 태어난 존 밀턴은 어린 시절부터 학문에 두각을 드러내어 21세에 대학을 졸업하고, 전문적인 작가의 길을 준비한다. 청교도 혁명으로 세워진 크롬웰 정부에서 관료의 일을 감당했고, 이후 왕정복고를 통해 생명의 위협까지 받는 질고의 시간들이 있었지만 운좋게 살아남아 세계 문학과 기독교 사상에 있어서 기념비적 대서사시인 <실낙원>을 집필하게 된다. 왕정복고로 인해 재산과 생명의 위협으로 점철된 인생 말년이었지만 구약성경 창세기 3장에 나오는 인간의 원죄와 타락으로 인해 낙원인 에덴을 잃어버리게 되는 인류의 최대 비극이자 재앙의 출발점이 되는 이야기들을 한편의 대서사시로 탄생시키는 기염을 토한다.

 

특별히 본서가 가지는 두드러지는 집필 방식의 특징은 바로 서사시로서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쓰여졌다는 것이다. 보통 서사시들이 가지는 압운이라는 집필 상의 규칙들을 성가신 장애로 여기고, 과감하게 문학적 군더더기를 걷어냄으로서 많은 독자들이 딱딱한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본서의 내용 자체가 이야기하는 주요 메시지를 받을 수 있도록 배려했다는 점은 존 밀턴의 천재성과 개척자적인 위상을 보여주는 항목이다. 총 12권으로 구성된 책의 내용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먼저는 하나님께서 만드신 피조물 중 가장 아름답고 지혜로운 천사들 가운데 자신의 빼어난 아름다움과 총명함을 사랑한 천사장 루시퍼와 그와 함께한 하늘의 천사 1/3의 동반 타락과 반역에 대한 내용을 다루면서 이들이 어떠한 이유로 하나님께 반기를 들었고, 이들이 받게 된 지옥 심연의 형벌은 어떠했는지에 대한 내용들이 등장한다. 또한 두번째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거룩한 의지와 세심한 계획 가운데 지구라는 곳에 에덴을 만드신 후 아담과 하와라는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제 3의 존재들을 만드시고 그들을 그곳의 주인으로 임명하신 이야기, 그리고 이들을 시기함으로서 유혹하는 사탄의 활동이 등장한다. 마지막 세번째는 사탄의 유혹으로 마침내 아담과 하와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따먹은 후 하나님의 진노 아래 급기야는 낙원 밖으로 내쳐짐을 당하는 이야기이다.

 

창세기만 펼치면 확인할 수 있는 인류의 조상 아담과 하와의 불순종과 범죄에 관한 기사를 통해 밀턴은 인간의 연약함을 올바로 직시하고, 인간으로서 우리에게 주어진 하나님 앞에서의 한계를 겸손히 인정해야 할 필요를 말한다. 또한 선과 악으로 대립하는 무형의 실체들에 관한 성경의 주제를 통해 밀턴 그가 살았던 17세기 영국과 유럽의 시대적 배경과 사상의 흐름 속에 있어 왔던 청교도와 카톨릭, 왕정과 공화정 같은 전혀 다른 두 세력간의 다툼에 대한 시대를 꿰뚫는 문학적 혜안을 선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밀턴의 천재성은 그가 본서를 통해 단지 구약 성경 창세기 3장의 내용 자체를 토대로 한편의 이야기를 전개하는 것에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그의 탁월함은 책 한권에 그리스, 로마 신화와 그가 쌓아왔던 인문학적 지식을 토대로 성경에서 말하는 가장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인 창조와 원죄, 인간의 타락과 저주와 같은 신학적 주제로서는 인간론에 해당하는 상당한 지식의 총체를 이루어 내었다는점이다. 성경이라는 씨줄과 신화와 유럽의 시대정신을 이끌었던 인문학적 지식을 날줄로 하여 당시 영국과 유럽의 기독교 지성 뿐 아니라 지금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까지 종교를 불문하고 누구하나 빠져나갈 수 없는 촘촘한 문학적 얼개를 구성했다는 점에서 밀턴의 진정한 문학적 천재성이 드러난다. 그렇기에 본서는 21세기를 살아가는 지금도 종교를 떠나 다양한 배경의 독자들에게 고전으로서의 예우와 합당한 가치로 평가받고 있는 것이다.

 

지금도 우리는 최초의 인간에게 지고한 순종을 요구하시며 자신의 의지를 당신께 복종하길 원하셨던 그 하나님의 원대한 우주적 계획 속에서 살아가는 존재들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우리에게 당신에 대한 순종과 사랑을 증명하길 원하시며 그에 대한 선물로 아담과 하와가 잃어버렸던 최초의 낙원을 제 2의 아담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회복시키신다. 눈에 보여지는 에덴이라는 낙원의 회복이 아닌 산 길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열려진 하나님 아버지와의 회복된 관계가 어쩌면 바로 우리에게 주어진 제 2의 에덴으로서의 낙원이 아닐까? 하나님 그분이 우리에게 오셨고, 결렬된 관계를 친히 복구하시기 위해서 자신을 우리에게 낙원으로 주신 이 우주적이고 위대한 사건이야말로 밀턴이 말하는 실낙원의 온전한 회복이다. 그리고 실제로 밀턴은 후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낙원의 회복을 그린 실낙원의 후속편과 같은 저작으로서 <복낙원>을 집필하게 된다.

 

절대 진리는 없으며 오직 상대성만을 인정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현 세대 속에서 어쩌면 <실낙원>이 가지는 입지는 약화될 수도 있다. 세상은 하나님이라는 절대 진리를 결코 인정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그 하나님을 믿는 신자된 독자들은 세상의 소리와 무형의 압박 속에서 상대성을 용인하도록 도전받는다. 이러한 모습은 본서를 읽어본 독자라면 너무나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책의 내용 그대로이기에 새삼스러울 것도 없다. 뱀으로 분한 사탄은 하나님의 지순한 창조물인 아담과 하와에게 신이 될 수 있는 절대적 조건은 없으며 단지 선악을 알게 하는 열매를 먹는 순간 누구나가 하나님이 될 수 있다는 상대성과 다양성을 미덕으로 제시한다. 나는 과학기술과 인류 문명의 비약적 발전과 더불어 하나님이라는 절대 진리에 대해 거부하는 이러한 시대정신의 거센 도전이 앞으로 더하면 더했지 결코 약해지지는 않으리라 본다.

 

특별히 하나님을 믿는 신자된 독자들로서 혼탁한 세대 속에서 내가 살아가는 세상의 흐름을 읽으며 어떠한 삶의 태도와 자세를 견지하는 것이 제 2의 낙원을 올바로 받아내고, 살아내는 것인지에 대한 해답을 얻기 원한다면 밀턴의 문학적 천재성과 시대를 읽는 혜안이 고스란히 응축된 위대한 저작 <실낙원>을 한번 펴보는 것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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