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크리에이터의 생각법
폴 슬로언 지음, 강유리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인류 역사 가운데 남들과는 다른 생각과 사고를 지닌 채 소위 thinking innovation을 통해 세상을 바꾼 위대한 인물들이 수없이 많다. 이 책은 바로 이와 같이 대다수 범인들과는 달리 독특한 사고와 톡톡튀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자신만의 삶을 개성있게 채색해나간 크리에이터 76인의 짧막한 전기를 모아놓은 스토리북이다.
저자는 세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76인의 인물들을 소개하는 각장의 끝에 그 인물들의 삶을 통해서 독자들이 배우고 발견할 수 있는 귀중한 통찰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인사이트 노트>로 제시하고 있기에 책을 읽는 이로 하여금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데에 있어서 매우 유용하다.
요즘 극장가에서 소위 핫하다고 하는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의 주인공 락그룹 퀸의 리드보컬 프레디 머큐리부터 싱글맘으로 지독한 가난을 딛고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책으로 기억되고 있는 '해리포터'의 작가 조앤 롤링, '비틀즈'라는 독보적이고 전설적인 밴드로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존 레논과 폴 매카트니, 손님에게 직접 조립을 맡긴다는 파격적인 사고의 전환으로 시작한 북유럽 공룡 가구 기업 '이케아'의 창업자 잉바르 캄프라드, 도심지 곳곳 없는 곳이 없는 프랜차이즈 햄버거 기업 '맥도널드'의 창업자 레이 크록, 전 세계 모든 얼리 어답터들을 열광하게 만드는 애플의 창립자 스티브 잡스 등 이름만 들어도 화려한 명성을 자랑하는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의 삶은 어떠했을까 궁금하다면 단연 본서는 최고의 자리에 오른 이들의 이야기를 전해주는 데 손색이 없다.
이 책에 실린 세상을 바꾼 크리에이터들의 삶을 들여다보며 발견하게 되는 몇가지 공통적인 사항은 이들이 자신의 분야에서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걸어간 사람들이었다는 사실이다. 그렇기에 이들은 남들이 이미 밟고 지나가서 먼지가 풀풀 날리는 길을 뒤따라간 사람들이 아니라 아직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은 다소 위험이 상존하는 새로운 풀숲의 길을 헤치고 나아간 개척자의 마인드를 가진 인물들이었다. 또 한 이들은 자신의 삶에서 크나큰 역경과 고난을 만나게 되었을 때 결코 그 고난과 위협 앞에 굴복함으로서 자신의 삶을 자포자기하는 대신 오히려 그 위협과 역경의 풀무불 속으로 뛰쳐들어가 고통과 고난을 기꺼이 돌파하는 불굴의 의지와 저력을 가진 사람들이었다. 더불어 이들은 모든 이들이 혀를 내두를 정도로 자신의 분야에서 피와 땀을 흘리는 열심과 열정을 불태웠던 소위 노력파들이었다. 마지막으로 이들의 공통점은 평범한 사람들의 눈으로 볼 때 지극히 상식적이지 않은 비상식적인 사고와 시각으로 사물과 세상을 바라볼 줄 아는 기인의 DNA를 가진 인물들이었다는 점이다.
역사 속에서 세상은 언제나 다른 사람들이 못보는 것을 바랄 볼 줄 아는 탁월한 통찰력을 지닌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서 변화되어 왔고, 발전되어 왔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 소수의 사람들은 끊임없는 자기 노력과 헌신으로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에 그치는 것이 아닌 자신을 둘러싼 세상을 뒤흔들어 놓는 혁신의 아이콘으로서 매 시대마다 역사라는 무대의 전면에 등장했다. 본서를 통해 이들의 삶의 모습을 면면히 관찰하며 독자는 적지 않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데 다른 보통의 사람들과는 달리 생각하는 구조 자체가 색다른 이들의 역발상의 관점은 평범함 속에 묻혀 살아가는 이들에게 크나큰 도전과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온다.
마지막 책장을 덮으며 나의 삶을 책 속에서 만난 인물들과 견주어 비춰본다. 나의 강점과 내가 관심을 기울이는 분야가 무엇인지를 아는 것, 그리고 그러한 일들을 남들과는 다르게 차별화를 추구하며 어떻게 이루어나갈 것인지에 대한 생각들을 하게 된다. 나의 안전지대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지극히 평범함 속에 안주하게 될 때 우리의 삶에서는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생각의 전환, 관점의 변화는 이제 이 시대가 사람들에게 요구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덕목 가운데 하나이다. 남들과 동일하게 생각하고 동일하게 일하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크리에이터가 될 자격이 없다고 책은 말한다. 위험을 무릎쓰고 진취적인 도전과 열정, 패기 그리고 남들은 꿈에도 꿀 수 없는 신선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로 승부할 사람들에게 세상은 크리에이터라는 명예로운 별칭을 허락할 것이다. 당신이 77번째 크리에이터가 되기 원하는가? 그렇다면 주저말고 당장 이 책을 들고 읽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