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종의 학교 세계기독교고전 58
앤드류 머레이 지음, 김원주 옮김 / CH북스(크리스천다이제스트)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서는 복음적 개혁주의 목회자로 알려진 앤드류 머레이 목사의 또 하나의 고전이다. 순종에 관한 많은 저작들 가운데서 본서는 성경적 순종의 의미를 가장 집약적으로 요약한 고전이라 평가할 수 있다. 성경은 순종을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는가부터 시작해서 그리스도의 순종, 참된 순종을 위한 실제적인 지침들, 마지막 지상대명령을 실현하기 위한 순종까지 진정한 순종의 개념을 쉽고 정확하게 짚어낸다.

책의 제목과 같이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를 구주로 인정하고 믿음을 고백한 순간 누구나 할 것 없이 모두 '순종의 학교'에 입학하게 된 학생이다. 이 순종의 학교는 교사와 교과서, 학생으로 구성된다. 교사는 독자들이 이미 예상했듯이 온 우주를 통틀어 인류 최고의 스승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교과서는 그분에 관한 이야기로 가득한 성경, 학생은 그분의 발자취를 따라 살아가기 위해 결심한 신자 된 모든 그리스도인들을 가리킨다.

본서를 통해 저자는 참된 순종의 비결을 이야기한다. 성경이 말하는 참된 순종이란 나의 모든 이해와 조건, 핑계를 내려놓고 즉시 온전히 기쁘게 순종함을 말한다. 99% 순종하고 1% 불순종하는 것은 100% 불순종이다. 온전한 순종은 예수 그리스도 그분의 말씀과 인격 앞에 100% 순종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그분이 싫어하시는 것을 하지 않고, 그분이 기뻐하시는 것만을 행하려고 노력하는 삶의 태도는 우리의 신앙이 100%의 순종을 향하여 열려있음을 증명해주는 하나의 신실함이다.

또한 무조건적인 순종만이 하나님께 순복할 수 있는 마음의 경향성을 허락하며 이것은 우리가 순종의 학교에서 진일보 할 수 있는 토대가 되며 나아가서는 하나님의 뜻과 마음을 아는 일에 있어서 자라갈 수 있다는 매우 중요한 가르침이며 통찰이다.

오늘날 죄악으로 인해 불순종이 자연스러운 삶의 이치로 자리 잡은 이 세상의 풍조 가운데서 순종을 몸소 보여주시기 위해서 하나님 아버지께 온전히 순복하셨던 예수 그리스도의 그 말할 수 없는 겸손과 순종의 삶은 모든 신자된 독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핵심으로 다가온다. 순종의 모습이 없는 세상이기에 순종을 몸소 보여주시기 위해 십자가 죽음도 마다하지 않으시며 죽기까지 복종하셨던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은 성경이 말하는 참된 순종의 정수다.  하나님 아버지의 뜻에 굴복하기 위해서 불순종의 자아가 죽어야 하는 선행작업이 요구되어지는 것. 그렇기에 참된 순종은 죽음을 통해 증명되어지고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을 통해서 배워야하는 가장 고귀한 교훈이다.

순종이 우숩게 여겨지는 세대. 이미 사회 각계 각층의 권위는 무너졌고, 사람들은 이제 더 이상 정당한 권위를 가진 윗 권위자들에 대해 기꺼이 순종하는 것이 아닌 비웃음을 머금은 채 마지못해 굴종하는 상태의 삶을 살아간다. 이러한 불순종의 정서가 만연한 세대 속에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한 신자들이 순종으로 가득찬 삶을 살아가는 것이야말로 하나님을 향한 참된 예배이며 경배일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가능케 하는 것은 바로 오늘도 우리를 당신의 '순종의 학교'로의 입학을 권유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그 따스한 부르심에 응답하는 길 뿐이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