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과 오크 문학과지성 시인선 464
송승언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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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과 영원, 삶과 죽음, 꿈과 현실, 여름과 겨울. 직접적인 발화보다 이면에 놓인 흐릿한 이미지가 많다. 마치 물이 담긴 비커에 소금 알갱이가 퍼져나가면서 흐릿해져 가는 물의 모습이랄까. ‘물의 감정’ ‘돌의 감정’처럼 사물의 물성 그 자체에 집중하는 시들도 있다. 앞 부분의 시들(녹음된 천사, 커브, 물의 감정, 돌의 감정)이 좋았다.

- 송승언, 커브, 부분
창이 없으면 그림도 없지 그림이 없으면 나도 없다 문 앞에 지워진 발자국 쏟아지는// 너는 창밖으로 몸을 내밀고 입을 벌린다 그것은 내게 없는 표정/ 어쩜 저렇게 환할까 치아 사이로 펼쳐진 복도를 따라서 하나 둘 둘 하나// 복도는 어둠이고, 복도 끝은 하얀 방으로 이어진다 거기에 네가 있다는 생각 창과 복도는 없고 따라서 울리는 둘 하나 하나 둘// 복도를 공유하는 많은 방들, 거기에 네가 있다는 생각 손잡이를 돌리면 잠겨 있고 손잡이를 돌리지 않으면 슬그머니 개방되는 문/ 벽 한가득 걸려 있는 얼굴들이 새하얗게// 복도 끝으로 휘어진 그늘을 보았다/ 창을 열어 몸을 내밀었다// 입은 벌어지고/ 투명한 입에 들어차는 여름 둘 하나 하나 하나

- 송승언, 녹음된 천사, 전문 9쪽
드디어 꿈이 사라지려는 순간, 너는 창밖에서 잠든 나를 보고 있지
암초 위에서 심해를 굽어살피는 너의 낯빛에 놀라자 꿈은 다시 선명해진다
들로 강으로 흩어지던 내가 되살아나고 있었다
내가 이곳을 설계했다 믿었는데 아니었던 거지
블라인드 틈으로 드는 빛이 어둠을 망친다 생각했는데 눈은 여전히 감겨 있고, 몸은 벽 너머에서 들려오는 너의 노래에 묶여 있었다
입안에 고인 물이 다른 물질이 되려는 순간
눈 속으로 하해와 같은 빛이 밀려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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