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을 바꾸는 심리학 -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만드는 심리 처방 36
이토 아키라 지음, 김정환 옮김 / 끌리는책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을 바꾸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을 바꾸면 인격이 바뀌고,인격을 바꾸면 운명이 바뀐다.
어딘선가 한번쯤은 들어봤고 봤을 이말이 참으로 좋았다.
생각을 바꾼다는 것에서 출발하여 결국은 나의 운명을 바꿀 수가 있다는 것에서 기대감을 가지기도 했었다. 그런데 이것이 정말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너무도 잘 안다.
늘 시도는 해보지만 그것이 뜻대로 잘 되지 않기 때문이다. 마음으로는 생각으로는 바꿀려고 하지만 그것이 행동으로까지 이어진 적이 별로 없으니 결국에는 운명도 바꿀 수가없었다.
'습관을 바꾸는 심리학' 이라는 책을 발견했을 때도 그저 읽고 끝날 책으로만 생각했었다.
한페이지 한페이지를 넘기면서는 자꾸만 나도 내가 가지고 있는 습관들을 바꿀 수가 있겠군아 하는 생각을 했다. 자세하게 나와있는 이야기들을 보면서 따라해보고 소리내서 내가 하고자하는 이야기들을 해보았다. 연습을 해봤다. 그것이 실천이 되기까지는 또 많은 시간이 지나가야 하겠지만 자꾸자꾸 해보게 되는 것은 이 책이 쉽게 나의 습관을 변화시킬 수 있는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이었다. 상대의 이야기에 고개를 끄덕인다던가하는.. 나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은 이야기에는 표정이 바뀌고 또 어떠한 제스처도 하지 않는 습관이 있는데 요즘 이야기를 하면서는 일부러라도 고개를 끄덕여보고 호응을 하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랬더니 아무래도 이야기의 흐름이 꽤나 부드러워졌고 그 시간들이 내 생각과 다른 이야기들이라도 재밌고 또 받아들이기가 쉬어졌다. 이렇게 하나씩 하나씩 나의 습관들을 바꿔서 나의 운명을 바꾸고 싶다는 강한 의욕이 생겼다. 감사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