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아는 즐거움 - 나를 지배했던 오래된 생각을 벗어라
서무태 지음 / 살림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진짜 좋은 책이다..

아주 멋진 제목을 가진 '나를 아는 즐거움'의 마지막장을 덮으면서 나온 말이다.

책을 만들기 위해 수많은 나무가 사라지는 것이 두려워 책을 내기가 망설여졌다는 작가의 의도를 충분히 알 수 있는 내용의 책들이었다.

혼자서는 살 수 없는 세상 안에서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고 자신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들도 사랑하면서 지금 이 순간을 감사하면서 살아가자는 글쓴이의 이야기가 내 가슴에 스며들어왔다.

어느 책에서든지 어느 입을 통해서든지 한 번쯤은 아니 아주 많이 들어봤던 이야기들이다.

그래서 자칫 그저 그런 이야기의 짜집기가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해 볼 수도 있다.

나도 목차를 보면서 수많은 소제목들을 보면서 메모식의 이야기를 그저 써놨다보군..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의 오해는 오해였다.

글쓴이는 이렇게 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하지 않는다.

아주 담담하게 사람이 이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그저 툭 하고 던져준다.

그 던진 이야기들에서 우리들은 나를 알아가게 된다. 고통스럽게 알아가더라도 즐거움이 기쁨이 기다리고 있다라는 것을 깨닫게 해 준다.

나는 어떻게 살고 싶은지. 머리속에서 늘 꿈꾸는 나와 현실의 나와의 괴리감으로 괜한 고통속에 살고 있지는 않은지.

그저 지나가는 감정을 나와 일치시켜 나는 안돼는 사람이라고 단정 짓지는 않았는지.

나를 사랑한다는 게 무엇인지 알고 있는지. 나를 사랑하기는 하는지. 나를 사랑하지도 않으면서 남들을 사랑한다고 말하고 있었던건 아닌지.

수많은 의문들 속에서 답을 찾아가고 나를 알아가게 되었다.

지금의 이 마음이 그저 책을 읽으면서 일시적인 느낌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단정할 수 있는 것은 세상에 정답이 없듯이 나 또한 정답을 찾을려고 하는 게 아니라는 것은 정확히 알것같다.

참 좋은 책을 만나서 반갑고 또한 고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탐빌 2016-01-24 12: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나를 아는 즐거움]에 대한 후기가 너무 감사하여 그간 어떻게 감사를 전할까 하였는데
이번에 저자의 특강이 있어 제일 먼저 블로거님들에게 초대의 글을 남기고 있습니다!
관심있게 봐 주시고 참석여부도 알려주시길 바래봅니다~~
블로거님들은 독서감사문 제출을 별도로 안하셔도 이미 후기로 대상자가 되셨으니
가벼운 발걸음으로 오셔서 따뜻한 시간 되시길 기원합니다 _()_


[나를 아는 즐거움]의 저자, 空明 서무태 멘탈테라피스트의 BOOK CONCERT !
2016.01.28(목) 8:20pm~10pm

창간 5년만에 “나를 아는 즐거움” 영문판 출시를 앞두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나를 아는 즐거움”을 통해 영혼과 지구의 가치를 알게 되고 나아가 관념적이 아닌 새로운 나를

만난 모든 독자들에게 감사와 사랑, 그리고 의식 성장의 기쁨을 나누고자 저자가 마련한 BOOK CONCERT~

특강과 명상이 있는 자리로 초대합니다.

http://soulac21.com/sub130101/events/index_1/id/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