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2천부터 시작하는 저축생활 가이드
장홍탁 지음 / 좋은날들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고 나면 왠지 돈을 잘 모을 수 있을 것같은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 다 읽고 나니 뭐든지 그 어떤 것이라도 나라는 자신의 노력이 없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라는 교훈을 다시한번 얻었다. 저축을 잘해보려고 읽었다가 내 자신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평소에는 가계부는 따로 쓰지않고 단지 카드명세서만 노트에 붙여놓고 이번에도 많이 썼네.. 라면서 다음달에는 좀 줄여보자. 라는 것밖에 하는 게 없었는데 책에서 나온, 통장에서 빠져나가는 돈을 저축성 지출, 소비, 낭비로 나누어 적고 낭비 항목을 저축 항목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보고 나도 이렇게 한번 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재무작성표와 현금흐름표도 귀찮더라도 한번 해보려고 한다.

그렇게 눈에 보이게 만들어보면 내가 어떻게 돈관리를 하고 있는지 알게 되고 좀 더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 같다.

남들보다 적은 월급이라도 아껴쓰고 저축을 잘 하면 나도 몇 년안에는 큰 돈을 모을 수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가 된다.

_얼마나 착하게 살고, 얼마나 치열하게 살았든 언제 어디서 암초에 부딪힐지 모르는게 사람의 삶이다.

부자가 되는 10가지 원칙이라는 게 있었다.

1.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저축을 늘려라.

2.똑똑한 투자를 위해 공부하라.

3.신용카드 등 부채는 되돌고 줄여라.

4.커리어를 관리하라.

5.구체적 목표를 정하라.

6.가족을 지켜라.

7.당신을 위한 시간을 늘려라.

8.건강에 신경 써라.

9.세금을 줄여라.

10.장기계획을 세워라.

그리고 이 원칙들이 힘을 발휘하는 이유는 동시에 실천하기 때문이다. 라는 부분에서 10가지를 동시에 실천하면 꼭 저축이 아니더라도 내가 좀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만 같았다.

역시나 일이 잘 되던 안되던 그 모든것은 내 자신의 문제였던 것이다.

직장인이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기 위한 요령도 있었는데,

첫째 시간을 관리하라.

둘째 소중한 것을 먼저하라.

셋째 자투리시간을 이용하라.

넷째 주말을 헛되어 보내지마라. 라는 것이었다. 그리고 주말을 헛되이 보내지 않을 최선의방법으로 일주일계획을 금요일에 짜는 것이였다.

왜, 금요일에 계획을 짜는 것을 생각해보지않았는지..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다. 뭔가를 하려고 하면 꼭 주말에 일이 생겨서 일주일의 계획이 틀어지고는 해서 에이, 안하고 만다. 라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 금요일에 계획을 짜면 그런 생각이 들지 않을 것 같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저축뿐만 아니라 실생활에도 도움이 되는것이 너무나 많아서 흡족해하면서 읽었던 책이었다.



_돈이 많아고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돈이 없으면 불행한 일들이 하나둘이 아니기 때문이다. 가급적 돈에 치이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이를 악물고 열심히 돈을 모아야 한다. 좋은 날들은 그저 올리가 없다.

_당신을 성공으로 이끌기도 하고 반대로 온전하게 망칠 수도 있는 사람은 세상에서 오직 당신뿐이니까.

_실패한 사람의 95%는 실패한게아니라 도중에 포기한 사람들이다.

_성공하는 사람들은 넘어지는 순간에도 잠깐 아파할 뿐 이내 술술 털어버리고 다시 하늘을본다.

_실패를 두려워한다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_긍정마인드에는 나를 진취적으로 만드는 힘이 있다.

_불공평한 게임이라고 한들 누구 하나 내 편을 들어줄 사람은 없다. 불공평한 그 자체가 게임의 룰이기때문이다. 그러니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하되 그 대신 불공평한 세상에 맞설 나만의 무기 몇개쯤은 갖춰야하지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