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말이 곧 당신의 수준이다 ㅣ 세계철학전집 7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지음, 이근오 엮음 / 모티브 / 2025년 12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
모티브의 세계 철학 전집 시리즈 7번째 책이다.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을 통해 삶을 바라보는 시각과 사용하는 언어생활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쓰인 책이다.
아무리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어도 그것을 언어로 표현하지 못하면 본인을 포함해 어느 누구도 그 좋은 생각을 알 수 없다.
비트겐슈타인이 말한 "내 언어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를 의미한다"에서 언어는 단순한 의사소통만이 아닌 생각의 틀, 인식의 폭, 상상력의 경계를 포함한다.
언어는 우리가 세상을 보고 이해하며 경험한 모든 세계를 담고 있는 그릇인 것이다.
언어가 한정적이면 세계 또한 한정적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언어인 세계를 바라보는 태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비트겐슈타인의 말을 빌려 한 문장씩 점진적으로 늘려가며 설명해 주고 있다.
어떤 명제를 이야기하면 머릿속에 그림으로 그려져 이해를 하게 된다.
이 그림이 바로 미래가 될 수 있기에 좀 더 구체적이고 확실하며 희망적이어야 한다.
또한 지금 내 현실이 내가 생각하는 것과 다르다면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음을 알아야 한다.
말과 행동이 맞아떨어져야 진짜 현실을 사는 것이다.
철학 책을 읽으니까 끌어당김을 공부하며 이해 안 되던 부분이 해결되었다.
모든 진리는 하나임을 다시 깨달았다.
현재 어떻게 해야 되는지 갈피를 못 잡는 사람들과 위로가 필요하고, 매사 불안한 분들이 이 책을 읽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나 또한 남들은 해내는 일을 왜 못하는지 늘 불만스러웠는데 그저 내가 말과 행동과 생각이 일치하지 않고, 아직도 여전히 허황된 꿈만을 바라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답답하고 복잡한 머릿속이 한층 가벼워지고 시원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