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뮈의 인생 수업
알베르 카뮈 지음, 정영훈 엮음, 이선미 옮김 / 메이트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
고전의 향기를 전하는, 메이트 북스 클래식 시리즈 중 하나인 <카뮈의 인생수업>은 알베르 카뮈의 여러 글귀를 아포리즘으로 재탄생한 책입니다.
단순히 아름다운 문장만을 모은 책이 아닌 카뮈 철학의 논리적 발전 6단계(부조리 인식, 실존적 자유 쟁취, 고독과 반항, 연대와 사랑)를 책 전체의 뼈대로 삼았습니다.
이 책을 하나의 건축물로 보고 순서대로 따라가는 것이 가장 강력하고 명료하게 카뮈의 철학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카뮈 철학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열쇠 11가지도 시작하기 앞서 정리해두었기에 참고하면 좋습니다.
6단계의 각 장을 읽기 전에 전반적인 흐름을 잡아줘서 어떤 내용을 읽게 될지 미리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각 장의 모든 글에는 소제목이 있습니다.
총 121개의 소제목이 하나의 주제가 됩니다.
소제목에 딸린 내용이 짧아서 부담 없이 읽기에 좋습니다.
그러나 짧아도 그 속에 담긴 철학이 깊어서 한 페이지의 내용임에도 진도가 더딥니다.
그만큼 그 속에 담긴 철학을 곱씹어 생각하면서 읽게 됩니다.
한 분야에서 정점을 찍은 분들이 갖는 생각은 비슷하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또 깨달았습니다.
삶이 아무리 힘들고 지치더라도 그 삶을 부정하고, 외면하며 도망치지 않고, 오히려 당당하게 맞서며 그 안의 빛을 잡고, 사랑하며 사는 것입니다.
고통 속에서 기쁨을 찾는 것, 힘든 삶에서 빛을 잡는 것입니다.
사실 카뮈 책을 한 권도 읽지 않아서 읽기가 어렵지는 않을까 싶었는데 카뮈의 철학을 간단하고, 손쉽게 알려줘서 편하게 읽었습니다.
알베르 카뮈의 책을 읽어보게끔 하는 징검다리 역할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