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틸하트 : 최후의 대결 잠뜰TV 인문과학 학습만화 2
이지에이 그림, 전판교 글, 박병호 감수, 잠뜰TV 원작 / 서울문화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래 세대에서 로봇은 아는 사람만 아는 것이 아니라 모두의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존재가 될 텐데 그때 인공지능과 어떻게 함께 살아갈 것인가를 지금의 아이들은 미리 질문하고 사고해야 한다고 한다.

굉장히 어려운 주제이고 접근하는 방법에 따라 아이가 받아들이는 게 달라질 거라고 생각한다.

잠뜰 TV 인문과학 학습만화인 스틸하트에서는 이런 부분을 좀 덜어주는 책이 아닌가 한다.

세계는 계속 발전할 것이고 인간이 하는 일을 인공지능이 도맡아 하는 세상은 약속된 것처럼 올 것인데 먼저 그런 상황에서 고민하는 사람과 로봇들을 보면서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해준다.

책을 읽고 나서 아이들이 읽는 책을 떠나서 나 또한 많은 생각이 들었다.

사람이 사는 세상에 인공지능이 생겨났고 그 인공지능이 어디까지 관여를 하는 것이 맞는지 그 한계를 인간이 정하는 게 맞는지 여러 가지 고민을 하게 되었다.

인공지능인 덕개와 그를 돕는 공룡, 잠뜰, 각별은 인간이다.

그리고 인간과 로봇의 경계에 있는 수현은 로봇을 극도로 싫어한다.

이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이 감동을 준다.

정말 깜짝 놀란 반전도 포함하고 있다.

반전과 감동이 있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매 화가 끝나는 지점에 로봇 노트가 있는데 이 부분을 읽으면서 앞서 나온 내용 중에 왜 그 말이 나왔는지를 알 수 있고, 정보와 지식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다소 무겁고 어려운 주제일 수도 있기 때문에 마무리 게임으로 한 번 쉬어 갈 수 있는 부분도 신선했다.

아이들에게는 그리 멀지 않은 이야기인지라 현실적으로 읽게 되고 더 많은 대화를 유도할 수 있으며 만화로 가볍게 생각했지만 읽고 나서는 가볍지 않은 것이 이 책은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