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꼭 읽어야 할 오정윤 한국통사 2 -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한국인이 꼭 읽어야 할 오정윤 한국통사 2
오정윤 지음 / 창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정윤 한국통사는 총 3권으로 이루어졌는데, 그중 고려 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내용을 담은 것이 이 두 번째 책이다.

한국사 시험이 중요해지면서 한국사 자체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 같다.

특히나 요즘처럼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잘못된 정보들이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는 경우가 많기에 제대로 된 역사를 아는 것이 정말 필요하다.

꼭 시험을 대비하기 위해서라기 보다 역사 책을 두고 매번 읽어볼 수 있으면 좋겠다 싶었는데 한국통사가 그 역할을 해 줄 것 같다.

시대적 흐름으로 어느 지점인지를 세계사와 비교해서 알려주고 첫 시작 시 한 줄로 읽는 우리 역사에서는 간단하지만 중요한 포인트를 먼저 생각해 보고 읽을 수 있다.

많은 사진과 도표들로 인해 좀 더 쉽게 정리도 할 수 있다.

부연 설명이 있어서 따로 찾아보지 않고도 충분히 이해할 수도 있다.

이런 흐름이라 읽어가면서 뭔가 교과서 같은 느낌이 많이 났다.

역사 지식 플러스에서는 좀 더 깊게 알려주고 그냥 읽고 넘어가지 않고 내용을 설명할 수 있도록 질문을 던져준다.

한국통사에 많은 내용을 담고 알려주고 있지만 책이라는 한계가 있기에 좀 더 심도 있는 공부를 하고 싶을 때 도움이 될만한 책도 소개해 준다.

고려부터 조선에 관한 내용은 드라마나 영화로도 많이 만들어졌고, 책도 많아서 어느 정도는 알고 있는 게 많다 보니 더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역사를 볼 때 그 흐름을 잘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하기에 한국통사 1권과 3권도 기회가 되면 꼭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역사는 과거를 배우는 것이지만 역사를 아는 것은 현재와 미래를 아는 것과 같기에 책을 읽어가면서 지금 내가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돌아볼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