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슬림 예수 - 이슬람, 공존과 평화를 위한 기도
타리프 칼리디 지음, 정혜성.이중민 옮김, 박현도 감수 / 소동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슬림이라는 말은 신에게 스스로 헌신하는 자며, 대게 이슬람교를 따르는 신자를 의미한다.

무슬림 신자 예수라고 읽힐 수도 있는 책 제목을 옮긴이가 도발적이다고 말하는 게 이해가 간다.

그리스도교에서 예수는 곧 신이기 때문이다.

이슬람에 대해 아는 것이라고는 코란과 미디어를 통해 보는 것이 전부이기 때문에 긍정적일 수는 없었다.

이런저런 생각을 전부 내려놓고 그냥 일단 읽었다.

무슬림 복음에 나오는 예수의 말을 듣기 전에 알아두면 좋을 이야기들을 1부에 묶었다.

바로 2부를 읽어도 된다고 나와있는데 그냥 2부를 읽는 것이 이슬람교에 대해 아무런 사전 지식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유익할 것 같다.

예수가 분파 간에 분열과 논쟁을 일으키기로 유명하다고 말하면서 결국에는 자신만의 삶과 역할을 맡고 있는 도덕적 목소리가 되었다고 한다.

저자는 무슬림 복음에 나와 있는 예수의 이야기를 추려내어 공존과 평화를 위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는 것 같은데 사실 잘 모르겠다.

내가 이슬람에 대해 무지하기 때문이겠지만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 건지 헷갈렸다.

다른 종교에서 큰 자리를 차지하는 신을 단순한 예언자로 소개하는 것은 그럴 수 있지만 본인들 입맛에 맞게 재창조한 듯한 느낌을 버릴 수가 없어서 좀 불편했다.

1부를 그냥 넘겼으면 2부를 읽을 때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된 지식의 기쁨을 가질 수 있었을 텐데 1부를 읽고 많이 복잡해진 마음으로 2부를 읽어서 편하게 읽어지지는 않았다.

2부에는 예수의 말과 그 말에 대한 배경 설명을 추가하면서 303개의 이야기가 나온다.

열린 마음으로 무슬림에 대해서 좀 더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는 것만으로 이 책을 읽은 보람을 찾고 싶기는 하다.

이슬람 문학을 공부하는 분들에게는 유익한 책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