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원리연산 B1 : 두 자리 수의 덧셈 - 초등 1~2 마법의 원리연산
메타수학연구소 지음 / 마법스쿨(위즈덤하우스) / 201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 2학년 올라가는 딸아이를 위해 신청한 교재이다. 따로 연산문제 풀기를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저학년 때 잡아주어야 할 연산훈련이 전혀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선택한 교재.

학습지나 일반 엄마표 연산문제들은 말 그대로 연산문제만 주구장창 풀도록 구성해 놓은 것이 대부분이다.

연산이 아무리 중요하다지만 꼭 그렇게 단순, 지루하게 풀어야만 연산실력이 느는 것일까.

아이 둘을 키우며 남들 다 하는 연산학습지 한 번 시키지 않았던 이유도 그런 의문에서이다.

거의 반강제로 연산문제를 매일매일 풀어나가는 아이들을 보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과연 그런 아이들이 중,고등학교 올라가서 연산실수를 전혀 하지 않을까.

이 교재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교재를 펴자마자 나오는 이 책의 특징과 구성에 대한 소개.

내용 하나하나 가슴에 콕콕 와닿아 노란 싸인펜으로 밑줄, 동그라미 표시 해가면서 다시 읽어보았다.

"아이들이 원리를 통해 스스로 이해한 연산 방법은 기계적으로 주입된 알고리즘보다 몇 배는 더 강하게,

 오랫동안 아이들의 머릿속에 남게 됩니다.... 연산 연습에 중요한 것은 '얼마나'가 아닌 '어떻게'입니다."

 

우리집 큰 아이는 연산이라고 하면 지루하고 따분한 것이라고 생각해서인지 단순반복 문제를 정말 싫어한다.

지금까지 연산실력을 키워야한다는 명목하에 잘못된 학습법으로 수학을 싫어하게 만들고 있지는 않았는지

왜 지금껏 이런교재를 만나지 못했는지 조금 더 일찍 만났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이런저런 생각이 들었다.

 

 

둘째 아이라도 일찍 원리연산 교재를 만나 활용하게 되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꼼꼼하게 문제풀기도 좋아하고 그림그리기도 좋아해서인지 교재를 보자마자 덥석 달려들어 풀어본다.

 

구체물을 통해 연산의 원리를 쉽게 이해하고 푸는 방법을 보여주는 원리학습을 시작으로

간단한 예시를 통해 본격적인 연습문제를 풀어본 후, 다양한 문제들을 통해 응용하여 풀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총 4주차로 나뉘어진 단원이 시작할 때마다 문제를 푼 날짜와 소요시간, 틀린 문항 수, 확인 표를 넣어놓아

하나하나 체크 해 볼 수 있으며, 1주차 안에는 총 5일치의 분량이 1일차, 2일차, 3일차.. 잘 구분되어 있어

분량을 쉽게 체크하며 풀 수 있도록 되어 있다.

4주차까지 다 푼 뒤에는 '성취도 평가'를 통해 이 책에서 연습한 문제들을 평가 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한눈에 척! 확인할 수 있는 정답지도 답을 확인하기 쉽도록 센스있게 구성해 놓은 점도 아주 만족스럽다.

 

 

그리고 책의 가장 뒷부분에 자를 수 있도록 되어 있는 '마법의 칭찬 릴레이'

1일차, 2일차, 3일차..... 19일차, 20일차 그리고 성취도평가까지 도착하도록 되어 있는

릴레이 표가 들어 있어 아이와 재미있게 하루하루 풀어나갈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칭찬에 인색한 엄마이지만 이 표 덕분에 매일매일 도장 찍어주면서 칭찬도 자연스럽게 할 수 있게 되었다.

연산을 이렇게 재미있고 즐겁게 풀어나갈 수 있는 교재를 찾기가 쉽지 않은데 참 행운인 것 같다.

유아부터 초등 저학년 아이들에게 꼭 접해주었으면 하는 교재이기에 추천 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