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아이 창비청소년문학 50
공선옥 외 지음, 박숙경 엮음 / 창비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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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비청소년 문학이 벌써 50권 기념집을 출간했다.

출판시장에서 소외계층이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문학’이라는 장르를 개척한 곳이 창비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금 빚어지고 있는 여러형태의 청소년 문제들을 이미 예측이나 한 듯 청소년들의 현실과 마음 헤아리기를 이미 시작한 창비는

그간 제목만 들어도 알 만큼의 저서들을 이미 다량 출간하였다.

중1인 아이가 어릴때엔 내가 먼저 창비 청소년문학을 읽으면서 아이의 청소년기를 준비했는데

이제 그 아이가 한권씩 창비책을 읽는 청소년이 되었다.

구병모의 「위저드 베이커리」를 최고의 책으로 꼽고

동저자의 「피그말리온 아이들」, 김려령의 「완득이」와 「우아한 거짓말」, 루이스 새커의 「구덩이」까지 이 시리즈를 두루 거치고 있다.

이제 50권째인 「파란 아이」에는 한번씩 들어봤음직한 작가들의 단편소설 7편이 수록되었다.

개인적으로 단편을 그리 좋아하지 않지만 이들의 명성은 단편집도 읽어보게끔 만든다.

 

7편의 소설은 개성과 색채, 빛깔이 제각각이다.

연령대는 14세부터 17세까지의 등장인물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중・고등학생이 읽으면 되겠다. 

7편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단편은 「고양이의 날」과 「덩어리」이다.

새끼고양이 곁을 떠나야 하는 어미는 ‘고양이의 눈’을 알려주고자 일련의 일을 만든다.

새끼고양이는 중간에 어미를 오해하지만 그것은 떠나는 어미가 해 줄 수 있는 모든 것이었다. 그럼에도 결정은 스스로가 해야한다.

우리 청소년들도 그럴 것이다.

부모의 곁을 떠나기전 부모는 해 줄 수 있는 모든 것을 줄 것이다. 하지만 그대로 남을지 혼자 떠날지는 스스로가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바로 ‘너’라는 존재.

 

난 다만 떠나기 전에 너에게 고양이의 눈을 알려 주고 싶었을 뿐이야. 그것으로 내가 줄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준 거다. 결정은 네가 해야지. 그러나 어떤 선택을 하든 잊지 마라. 넌, 고양이다. -p.145

최나미의 「덩어리」는 청소년 뿐 만이 아닌 인간 군상에 대한 통찰을 보여준다.

옳지 않음에도 그것이 단체 일명 덩어리로 존재하면 그것으로 인해 당위성을 갖고 그 덩어리는 불의가 진실인양 믿으며

눈에 보이지 않는 폭력을 행사한다. 그럼에도 자신들의 일그러진 모습을 보지 못한다.

우리 사회에도 진실을 가장한 이런 덩어리들이 숱하게 존재하며 우리 개개인은 자신도 모른채 그 덩어리를 이루고 사는지도 모른다.

자신은 그렇지 않음을 확신하며.

작가가 이 이야기를 풀어가는 과정이 치밀하며 단편이지만 꽉찬 구성으로 강한 주제의식을 던져준다.

 

구병모의 「화갑소녀전」은 현대판 성냥팔이 소녀 이야기다. 보호가 필요한 약자로 등장하는 성냥팔이 소녀를 사회는 보호해 주지 않는다.

현실의 고달픔을 피하기 위해 들어갔던 공장(빛과 따뜻함을 제공해 주는)은 그 댓가를 요구하고 결국엔 이용만 하고 버린다.

아직 사회의 냉혹함을 모르는 청소년들에게 이 소설은 잔혹한 현실을 알려준다.

하루빨리 어른이 되고자 섣불리 어른 흉내를 내는 청소년들에게 이 메시지가 어떤 형태로 가닿을지 궁금하다.

내용이 내용인만큼 직설화법을 피해 에둘러 표현한 기법이 내용을 모호하게 만들지나 않았는지 모르겠다.

 

이외에 실린 다른 4편의 이야기도 청소년들이 읽으면 공감하기에 어렵지 않을터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이해하기에 노력을 기울여온 창비출판사에 감사를 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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