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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부터 시작하는 서울대 공부병법 38계 - 서울대 출신 21인의 공부 제대로 하는 38가지 방법
윤경환 지음 / 마리북스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 딸아이가 있으니 이 책이 아주 적기에 내손에 왔다.
처음 이 책을 접한 느낌은 우선은 ‘서울대’라는 말에 일단 거부감이 살짝 들었다.
지난번 ‘1박2일’ 타이틀을 내건 어떤 여행서적에서 느꼈던 상업성이라는 같은 이유로 선입견을 들게 만들었고
일류대학 근처에도 못가본 나의 열등감이 불편함을 자초하고 있었음일게다.
거부감의 두 번째 이유는 ‘병법’이라는 단어.
공부는 공부일 뿐이지 무슨 전쟁이라도 치루듯 표현한 그 단어가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더라.
평소 같으면 거들떠 보지도 않았을텐데 참 모정은 이런 선입견을 넘는 선에 있는가보다.
중학 입학을 앞둔 딸아이에게 공부방법을 알려 줄 수도 있겠다는 딱 한가지 바램을 갖고 선뜻 이 책을 읽게 만든걸 보면.
서두가 길었는데 우선 책을 쓴 작가는 누가봐도 평범하지 않은 수재에 속하는 인물이다.
책날개에 소개된 그이의 이력은 ‘그래 너 잘났어~’ 란 말이 저절로 나올만큼 화려하고 거기에 더하여 인물사진마저도 딱 모범생 스타일.
그가 이렇게 잘난(?) 자신의 이력을 일일이 나열한 것은
이 책에 소개된 방법이 결코 우연이 아님을
즉 공부에는 ‘공부방법’이란게 있음을 솔깃할 정도로 어필하기 위해서다.
비법이란 타이틀을 달고 나온 어지간한 공부법 책들이 이미 식상하고
그래서 눈길조차 돌리지 않게 된 나조차도 그의 자신있는 어필에 혹~하며 내리 읽은걸 보면 제대로 낚은 셈.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고들 이야기한다.
심지어는 의자에 오래 앉아있을수록 성적이 오른다고까지 말한다.
정말 그럴까?
나는 공부에 왕도가 있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그리고 의자에 앉아있는 시간과 공부성적은 꼭 비례하는 것은 아니라는 편이기도 하다.
미리 말하면 이 책은 이런 내 공부관과 어느정도 부합하고 있고
똑같지는 않아도 참고서로 공부하는 법을 제외한 대다수의 공부법은 내가 평소에 생각하던 것과 거의 비슷한 논지였다.
전 5부에 걸쳐 공부의 대략적인 것을 살피고
친절하게도 개별 교과의 내신은 어떻게 대비하고
시험준비와 공부는 어떻게 하라는 것까지,
논술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닌 결국은 일찍부터 독서를 통한 내공을 다져야 하고
독서는 어떤 책들을 읽고 대비하라는 것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으로 적어놓았다.
특히 마지막 논술 부분은 예제를 들면서 어떻게 전개해야 하며
어떤 식의 전개는 잘못된 전형인지
출제자의 기준에서는 어떤 글을 좋아하는지 등을 짚어주는데
읽고나니 헉~ 논술만 제대로 준비하는 것도 보통일 아니네 싶은 선입견이 되려 들기도 했다.
하지만 전체적 내용으로 봤을 때 그의 주장에 대부분 공감하며
특히 시험을 앞둔 컨디션 조절부분에서 보약보다 운동을 강조하는 내용은 구구절절이 고개를 끄덕이게 만든다.
아침을 든든히 먹고
학생을 위협하는 양대질병인 치질과 충치를 관리하며
짬짬이 운동을 열심히 할 것과
잠을 충분히 자라는 충고는 쉽다고 생각되지만 수험생과 그 부모들이 잘 지키지 못하며 교과목 시험준비에 밀려 등한시되는 부분이다.
그리고 나를 포함한 학부형과 학생들이 정신차려 들어야 하는 충고 한가지,
‘경쟁자와 적을 혼돈하지 마라'는 것.
흔히 공부는 ‘자신과의 싸움’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공부는 절대로 ‘자신과의 싸움’이 아니다. 그렇다면 학생의 적은 누구인가? -p.21 <중략>
싸워야 할 적이 자신도 아니고, 경쟁자도 아니고, 선생님도 아니라면 도대체 적은 무엇일까? 학생의 적은 바로 ‘시험 문제’ 그 자체이다. 그리고 시험 문제를 어떻게 격파할지 고민하는 것이 전술의 시작이다. -p.23
그렇다. 경쟁자는 그 누구도 아닌 무엇, 바로 ‘시험 문제’라는 거다.
그런데도 우리는 경쟁자를 마치 옆자리 짝꿍인냥, 옆집의 동급생인냥 여기며
서로 경쟁하려 들며 시험기간엔 분위기마저 삭막하지 않은가.
또한가지 충고는 ‘학원에 너무 의존하지 마라’는 것.
학원에 의존하는 습관은 훗날 대학에 가면 더욱 큰 문제점으로 드러난다. 대학에는 학원도 없고, 참고서도 없기 때문이다. 적지 않은 서울대생들이 중고등학교 때 학원과 참고서에 의존해 온 탓에 C학점 이상을 받지 못하고 좌절하고 만다. 수동적인 공부에 익숙해진 학생들은 수업을 이수하지 못하고 낙오되어 뒤늦게 공부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p.25
우선은 일류대학만 들어가면 된다고 생각하는지?
서울대 정도만 들어가면 취업은 문제없고 출세도 열렸다고 생각하는지?
거기에 대해 작가는 C학점이 즐비한 서울대생에 대해 언급하며 이들은 유학은 꿈도 꾸지 못하고,
대기업 취업도 턱걸이 하는게 현실(p.25)이라고, 그 뒤는 장담할수 없다고 말한다.
인생은 대학입학에서 끝나는게 아님에도 우리의 현실은 대학입학이 학생과 그 부모 인생의 전부를 걸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현실을 살고 있다.
공부를 하는 방법들을 이야기 하지만 작가의 이런 공부에 대한 거시적 관점은 잘못되고 있는 방법들에의 일침을 가하는 말이라
마음에 콕 와박히고 나의 전적인 공감을 일으켰다.
(나의 평소 공부지론도 이와 한가지다)
38가지에 이르는 공부방법은 일일이 언급하지 않겠다.
궁굼한 이들은 책을 찾아 읽으면 될 것이고
말하고 싶은 것은 서두에 작가가 말한
저조한 성적에 시달린 이유를 근본적으로 공부 방법이 잘못되었기 때문임을 지적하면서 자신과 지인들의 방법을 제시했는데
그가 비친 자신감이 기만은 아니었다는 생각이다.
아울러, 각 공부법에 맞추어 자신의 방법을 설득력있게 세우기 위해 제시한
여러 전쟁 병법을 읽는 재미도 솔솔했다. ‘병법’이란 말에 가졌던 거부감이 일거에 말소되었다.
딸아이가 중학교에 들어가기전 한번 읽으라하고 싶은데 읽을수 있을려나 모르겠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