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야외음악당이다.
매번 늦는것 같아서 오늘은 꽤 서둘렀더니
1등으로 도착했다.

혜인이가 오고 준하가 오고 혜원이도 금방오고..
원영이는 감기라해서 불참이란다.

오늘 수업은 '가을'이다.

지난번에 계절이야기를 할 때 살짝 다루긴 했는데
이제 가을도 무르익었고 해서 좀 깊이있게 다루고 싶어서..

오늘 주제를 잘 이끌려고 하면 나뭇잎이 적당히 있어햐 하는데
그래서 근처에 있는 나즈막한 산을 갔더니
나뭇잎 상태가 안좋다.
너무 바싹 말라있는데다가 무엇보다 종류가 많지 않아서 다양한 활동을 하기엔 모자란다.

그래서 반대쪽 관상수가 심겨져 있는 잔디로 이동..
거기엔 예상대로 다양한 나뭇잎을 발견할 수 있었다.

자리깔고 수업시작..

책읽기-

바쁘다 바빠
어치의 도토리는 어디로 갔을까?
네버랜드 과학그림책중 도토리

오늘 책읽기는 내가 분위기 다운되어서 그런지
아이들도 좀체로 집중을 못하는 듯한 분위기다.
짧은 내용이 아니라 좀 길어서 그런가?
하지만 도토리에 관련한 책들은 좀 눈여겨 볼 만한데..

활동-

나뭇잎 밟으며 소리들어보기
낙엽 떨어지는 모양 관찰하기
나뭇잎 스크래치
나뭇잎 그려보기
나뭇잎으로 여러가지 구성
나뭇잎 위에 편지쓰기
보드로 만든 나무에 나뭇잎 붙여서 나무완성하기

나뭇잎 스크래치는 하은이가 집에서 놀때
가끔 했었던 놀이인지라 혼자서도 척척 한다.
다만 혜인맘이 준비해온 오색연필이 신기하고
색을 칠하니까 여러가지 색이 겹쳐 칠해져 이쁘다.

나뭇잎 그려보기는 처음 해보았는데
그려보라고 했더니 아웃라인만 그려놓고는 다 했단다.
그래서 다시 나뭇잎 안을 잘 살펴보자고 하고선
잎맥을 짚어주었더니 열심히 관찰하고는 제법
모양대로 그려넣네..

다음은 여러가지 모양의 나뭇잎으로 구성하기인데
하은이는 토끼를 하자고 한다.
저보고 하라니까 자기는 못한단다.
그래서 엄마가 대강 모양잡기를 하고 테이프는 하은이더러 붙이라고 했다.
그건 자~~~~알 한다.
꼬리를 옆으로 나게 해주었더니 토끼 뒤에 있어야 한단다.
그래서 뒤로 옮겨붙였더니 안보인다고 하더니
다시 조금전 처럼 옆으로 가져다 붙이네..

나뭇잎에 편지쓰기는 또 새로운 느낌인지
열심히 뭐라고 꼬부랑 글씨를 쓴다.
뭐라고 썼냐고 물었더니..
"엄마..잘 있었어?
잘지내~"그랬단다.

"아빠는??"
했더니 아빠에게도 편지 쓴다고 옆에다가 열심히
적는다.

하트모양을 쳐놓았는데 모양대로 가위로 오리기도 한다.

혜원맘이 보드로 나무모양을 잘라와서는 나무에 나뭇잎을 가져다가 붙여서 나무완성하기를 했다.

하은이는 그냥 붙여도 되는 나뭇잎을 가위로 굳이 작게 잘라서 붙인단다.
나뭇잎 오리기가 또 색다른 느낌인가 보다.

그렇게 수업은 끝이나고 아이들 여기저기로 뛰어다닌다.

감기때문에 오늘 참석을 고민했었는데
바깥에 나오니 좋긴 좋다.
날씨도 완연한 가을..

하은아..얼른 감기 낫자..


2003.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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