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릴라 비룡소의 그림동화 50
앤서니 브라운 글 그림, 장은수 옮김 / 비룡소 / 199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한 작가의 역량이 돋보이는 그림책이다. 제목, 고릴라에서 나는 선뜻 작가각 무엇을 이야기 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감을 잡을수가 없었다. 사실, 이 책에 대한 사전 정보가 없는 사람이라면, 고릴라의 생태에 관련한 이야기가 아닐까? 또는 인류의 효시(?)에 관한 이야기일까? 하면서 나름대로 미루어 생각해 버릴지도 모른다. <고릴라>에서는 '소외'라는 다소 심각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아빠는 늘 일상에 쫓겨서 한나가 좋아하는 동물원에 데려갈 시간이 없다. 뿐만 아니라, 한나와 한 약속을 어기기도 일쑤이다. 아니, 동물원에 데리고 가는것은 어쩌면 아주 큰 사건에 속하는 일인지도 모른다. 퇴근한 집에서조차 한나와 마주보며 대화조차 할 여유가 없다. 이 여유란 시간적 여유라기 보다 마음적 여유가 아닐까싶다.

요즘의 아빠들은 대개가 가정적이어서 한나아빠의 모습이 낯설게 보일지 모르지만 우리가 자랄때만 해도 우리네의 아빠모습이란 바로 한나아빠였다. 한나의 생일날 한나는 좋아하는 고릴라 인형을 선물로 받지만 한나가 정작 바라는 것은 침대발치에 놓여져 있는 선물이 아닐 것이다. 선물꾸러미에서 나온 고릴라는 한나의 바램-함께 동물원에 가고,
함께 극장엘 가고, 함께 손잡고 거리를 걸어 보고, 함께 식사를 하고... '함께'하는 즐거움을 준다.

한나가 그동안 아빠와 함께하고 싶었던 것들을 아빠가 주신 고릴라가 대신 해준다. 한나의 미소.. 이전까지 주~욱 외로워 보이던 한나는 그렇게 미소를 짓게 된다. 이 미소와 함께 아빠도 한나에게로 돌아온다. 아빠가 그토록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시간에 쫓겼던 일들이 그리 중요하지 않음을 깨달았다는 듯이.. 마지막 장-한나는 그렇게도 하고 싶었던 아빠와 손을 잡고 함께 동물원으로 향하고 있다. 고릴라의 옷을 입은 아빠의 모습은 어쩌면 전날 고릴라가 한나에게 주었던 미소를 이젠 아빠가 해주겠노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현대인의 일면을 풍자하듯이 그린 이 책은 아이들보다 어른들에게 더 많은 메세지를 던져준다. 아이들은 고릴라라는 동물에 매력을 느껴 좋아할지 모르지만 어른들은 책을 보는 동안 줄곧 아이와 나와의 관계를 반추해 볼 것이기 때문이다. 1992년 영국에서 수여하는 케이트 그리너웨이상을 수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