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지도면.>
* 표준어를 사용하고 거친 말을 하지 않는다.
* 체벌을 삼간다.
* 청소 시간에는 학생과 함께 청소하고 청소 방법을 지도한다.
* 부적응 학생을 이해하고 사랑한다.
* 학생을 편애하지 않는다.
* 학생들에게 먼저 인사하고, 학생들의 인사에는 꼭 답한다.
*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 취미 활동을 도와준다.
* 학생의 입장에서 사고한다.
* 학생의 이름을 불러 준다.
* 학생의 잘한 점을 찾아 칭찬한다.
* 학생을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한다.
* 학생을 꾸중하기 전에 학생의 얘기를 먼저 듣는다.
* 내실 있는 학급 회의가 되도록 한다.
* 항상 밝은 얼굴로 교실에 들어간다.
* 독서 시간에는 학생과 함께 독서한다.(담임)
* 학생들이 편안하게 얘기할 수 있는 교사가 된다.
<수업 지도면>
* 시종 시간을 잘 지킨다.
* 성실히 교재를 연구한다.
* 수업 방법을 끊임없이 개발한다.
* 수업이 끝나면 항상 반성한다.
* 학생 눈 높이로 생각한다.
* 수업 시작 전 정리 정돈을 시킨다.
* 수업 시간의 반 이상은 학생 활동으로 한다.
* 발문법을 연구, 기록하여 활용한다.
* 학습 부진아에게 희망을 준다.
* 출근하면 바로 교실로 간다.(담임)
* 수업 시작, 끝에 먼저 인사한다.
* 시험 문제는 충분히 연구하여 출제한다.
* 학생들을 교사 평가 우위의 수단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 다른 과목에 피해가 없도록 과제물을 적절하게 준다.
<교사 자율면>
* 출, 퇴근 시간을 정확히 지키고, 근무 중 이석을 삼간다.
* 동료간에 먼저 인사하고, 서로 존중하며 협조한다.
* 학급 활동, 체육대회, 소풍, 중간 체조, 조회 등에 학생과 함께 한다.
* 관례화 된 일의 능률성, 실용성을 분석하고 개선한다.
* 실내화를 신고 밖에 나가지 않는다.
* 용기 있는 교사가 된다.
* 매일 독서를 한다.
* 부당한 금품은 안 받고 안 준다.
* 금전에 관계되는 공적 일에 정당성, 공정성, 합리성을 지킨다.
* 주변 환경의 발전적 변화를 가져오도록 지속적으로 힘쓴다.
* 개인적인 일을 학생에게 시키지 않는다.
* 부교재는 효율성, 학생의 능력 등을 고려하여 신중히 결정한다.
* 쓰레기 분리 수거에 앞장선다.
* 필요 없는 전등은 끈다.
* 친목회 시간에는 반드시 참여한다.
* 매일 운동을 한다.
* 모든 행동에 앞서 남의 입장을 고려할 줄 아는 사람이 된다.
* 항상 단정한 용의를 유지하여 학생의 본보기가 된다.
* 사명 선언서를 매일 적어도 한 번은 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