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형상 2 - 대중화제국 중국의 형상 2
쩌우닝 지음, 박종일 옮김 / 인간사랑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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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서평] 중국의 형상2 "대중화제국" - 중국인이 쓴 서양의 중국사 비판




세계 역사의 기준이 되고 있는 서양의 관점은 동양을 있는 그대로의 모습이 아니라 편협하게 바꾸어놓았다. 비교 문화를 연구한 저자는 이러한 서양의 관점을 형상이라는 주제를 사용하여 비판한다. 중국을 있는 그대로로 바라보지 않고 자신들의 안경으로 보고 있는 서양인들의 중국 역사 인식이 무엇이 문제인가를 말하고 있다. 중국의 형상은 2004년 중국에서 출간되었으며 총 8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번 1권과 2권을 소개함으로써 서양의 동양인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권에 이은 2권에서는 '대중화제국'이라는 제목으로 16세기와 17세기에 이르는 이베리아 확장시기에 서양이 이해하는 중국에 대한 개념을 말하고 있다. 

서양이 동방의 끝, 비단의 나라에 대한 환상이 시작된 이래 그곳을 정복해 부을 이루겠다고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의 여정이 있었다. 그러나 번번히 그 앞길에서 뜻을 이루지 못하면서 중국은 신비의 대륙으로만 존재했다. 

많은 역사학자들이 1500년대를 문명의 새로운 시점이라고 보는 이유는 두 가지 이유때문이다. 콜롬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것과 다시 돌아 온 후 희망봉을 넘어 인도에 이른 시점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두 가지 사건은 중국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콜럼버스가 대서양을 건너 아메리카를 발견하게 된 원인은 지구가 둥글다는 생각을 전제로 중국을 남들보다 빨리 찾아가려는 콜롬버스의 생각때문이다. 사실 그의 생각이 틀렸던 것은 아니지만 중국을 찾으려다 발견한 신대륙 아메리카는 세계사의 지형을 완전히 바뀌어 놓게 된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중국을 찾게 된 서양의 노력은 그들의 세계관을 충격에 빠뜨렸다. 지금까지 자신들이 세계의 중심이라 생각했던 생각이 여러 세계의 한 부분이있다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이 시기 세계를 정복하면서 영토를 확장하던 서양의 노력이 그 한계를 드러낸 것이 중국이다. 그들이 정복의 최종 목표였던 중국의 벽을 넘을 수가 없었다. 

벽에 부딪힌 그들이 중국에서 보게 된 것은 평화롭고 문명이 발달한 모습이다. 고상한 도덕과 유구한 문화를 가진 민족, 기묘하고도 오래된 문자를 가진 국가, 깊고 넓은 뜻이 있는 격언을 가진 사회인 중국을 보게 되었다. 


이렇게 넘을 수 없는 두 사회를 잇는 역할을 한 사람들이 선교사들이다. 기독교를 중국에 전하겠다는 일념으로 아는 사람 하나 없는 지역에 뛰어들었던 그들은 선교보더 먼저 중국화를 시도하였다. 중국사람에게 선고사들은 기독교라는 생소한 종교를 전하는 사람들이기보다는 서양의 신기한 산물을 가지고 온 이국사람으로 비쳐졌
다. 유명한 마테오리치신부도 신부로 인식되기보다는 서양에서 가지고 온 신기한 물건인 시계를 수리하는 사람으로 대접을 받았다. 

그들이 서양에 전해준 이야기들은 서양이 가지고 있던 지리적 중국이라는 인식에서 문화적 중국이라는 인식으로 바뀌게 된다. 지금까지 왜곡된 시각으로 과장되게 이해되었던 중국의 모습이 조금이나마 바른 모습으로 받아들여졌지만 결국 19세기 제국주의의 시작과 함께 그 막을 내리게 된다. 


이 책이 가진 세밀한 분석은 서양이 가진 중국의 인식을 새롭게 정리하고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 결국 우리 역사는 우리가 말한다라고 하는 원칙만이 진정한 역시민족이 될 수 있음을 생각하게 한다. 

중국의 형상 시리즈를 읽으면서 "그럼 우리는"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은 나 혼자만의 생각은 아니라 생각된다. 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가 없다는 말이 생각나는 저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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