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쳐야 미친다 - 조선 지식인의 내면읽기
정민 지음 / 푸른역사 / 200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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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서평] 미쳐야 미친다 - 조선말 지식인들의 내면 극복이 지금 우리에게 말하고 있는 것은?



​조선 말 시대의 암울한 시기, 변화에 목마르던 지식인들의 몸무림치는 삶의 모습을 말하고 있는 책이다. 그들은 시대가 규정한 자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자신만의 방식으로 작은 몸짓을 던지지만 그 몸짓은 지금 우리에게 큰 몸짓이 되어 다시 돌아오고 있다.


이 책은 조선말 지식인의 내면 극복의 모습을 세 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도저히 극복하기 힘들게 보이는 현실의 벽을 오히려 정면으로 자신의 방식으로 접근하는 모습(책에서는 벽(壁)에 들린 사람들이라 표현하고 있음)과 그들의 내면을 한층 승화시켜주었던 만남이지만 그 만남에 담긴 아픔을 새로운 기쁨으로 표현하고 있는 맛난 만남의 이야기, 그리고 일상적인 깨달음의 과정을 통해 끊임없이 인간의 내면을 탐구해가는 지식인의 자세에 대해 말하고 있다.

사실 벽이라고 하는 것은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미침의 다른 한 표현이다. 사실 미치다라고 하는 것은 어떤 한계의 바로 밑에까지 이르다라는 뜻이다. 다른 말로 인간이 신의 바로 앞에까지 가는 모습이라고 할까? 여기서 이러한 극복을 도전했던 조선 말의 지식인들은 자신의 출생 성분때문에 또는 생각이 다르다는 것 때문에 출세와는 담을 쌓게 된 사람들이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에게는 바보라는 소리까지 들었지만 그들은 자신이 이루어여 할 것에 대해 철저한 자기 도전을 실행했던 사람들이다.

자신이 생각하는 꽃 그림을 그리기 위해 하루 종일 꽃과 함께 그 모습의 변화를 관찰하며 주변과는 어울리지 안않는 집중의 모습, 둔하지만 제대로 그 글의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나의 글을 만 번 이상 읽는 자세, 시험만 보면 장원급제를 하지만 잔반출신인 관계로 인해 관직을 못 얻는 자신의 모습을 생각하며 차라리 자기가 쓴 답안지를 남에게 주었던 모습은 자신이 넘지 못할 벽에 대해 스스로 자신의 벽을 만들어내는 모습일 것이다. 벽을 벽으로 대처했던 조선 말의 지식인들은 지금 우리에게 지식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다.

맛난 만남에서는 자신의 단계를 한 단계 승화시키는 스승과 제자의 관계, 자신과 다른 것을 보는 벗의 학문과 기질을 나누는 친구의 관계,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의 뜻을 버리지 않고 꿋꿋이 지켜가는 가장의 모습을 지켜주는 부인과 그 사랑을 자식들에게 표현하는 아비의 마음 등은 지금 우리가 추구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생각해보게 한다. 우리들의 일상적인 만남 속에 내가 추구하는 목표를 함께 하는 진정한 만남을 만들고 있는지 그들은 우리에게 묻고 있는 것이다.

깨달음의 과정을 일상이라고 표현한 것은 여기에 나오는 지식인들이 끊임없이 깨달음을 추구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지금의 우리가 학교라는 과정을 졸업하고 나면 학문과는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자세가 얼마나 잘못되어 있는지를 생각해보게 한다. 인생의 과정 속에서 끊임없이 진리를 추구하는 삶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그들을 통해 느낄 수 있다.


우리가 실학자라고 표현하는 조선 말의 지식인들, 그들의 삶은 치열하다 못해 미친 사람같은 모습처럼 철저하게 자신이 추구하는 것을 누가 뭐라고 말해도 달려 갔던 사람들이다. 그들이 추구했던 모습들은 그 시대에는 아무 것도 아닌 것으로 내쳐졌지만 지금 우리에게 다시 살아나 심금을 울려주고 있다.

지금 우리 시대도 암울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우리는 그러한 역사의 굴곡에서도 살아 남아 이어 지고 있는 것 자페만으로도 행복함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지금 우리의 삶을 굴종의 삶이라 표현하든, 왜곡의 역사라 표현하든 우리의 역사는 이어지고 있으며 이 시대 역사 속에 우리가 스스로 극복해야 할 과제를 던지고 있는 것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이 있다는 것 하나 만으로 우리가 얼마나 행복한 민족이라고 하는 걸 이 책을 통해 생각하게 된다.

지금의 시대를 사는 지식인으로 나아가야 할 바는 조선말 그들이 갔던 길처럼 자신의 내면을 더 깊이 들어다보고 우리에게 주어진 시대의 사명이 무엇인지 돌아보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면을 이 책은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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