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교과서 무함마드 - 생각대로 말하고, 말한 대로 행동하라 플라톤아카데미 인생교과서 시리즈 4
최영길 지음 / 21세기북스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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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서평] 인생 교과서 무함마드 - 생각대로 말하고, 말한대로 행동하라




이 책은 철저하게 인문학의 발전을 원하는 한 기업가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플라톤 아카데미의 인문학 총서 중 인류를 이끈 위대한 스승에 대해 생각해보는 책 중의 한 파트로 만들어졌다. 위대한 스승이라는 제목을 가지고 인류의 소중한 생각을 이루어낸 사람들을 정리하고 있는 이 시리즈는 19명의 현자들을 정리하고 있다. 마지막 1명은 이 책을 읽는 독자가 스스로 그 자리에 이르도록 노력하라는 의미에서 19명을 선정했다는 것 자체가 재미있는 기획이라 생각한다.

예수, 부처, 공자 등 다양한 현자를 정리하고 있지만 무함마드에 관해 정리를 하는 이유는 한국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슬람에 대해 오해를 하고 있는 것이 많다는 생각때문이었다(나 조차도). 같은 뿌리에서 나온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이 왜 지금에 이르러서 서로 원수 같은 사이가 되었을까 하는 의문과 함께 무함마드의 생각을 알아보고자 했다.

이책은 이슬람이 생각하는 삶의 의미, 사회론, 인식론, 종교관의 4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국인 최초로 이슬람 박사학위를 받고 꾸란의 한국어 번역을 담당했던 저자가 말하는 무함마드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전혀 새롭게 다가오고 있다.

이슬람이 생각하는 삶에 대한 생각은 매우 현세적이다. 이미 세상에 와 있는 인간이기에 영원히 사는 것처럼 열심히 일하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 신의 뜻이라고 말하고 있다. 자살은 신을 모독하는 행위라며 현세의 삶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몸이 병들어 죽는 것은 인간의 원래 형체를 회복하기 위한 과정으로 묘사되며 현세에서 최선을 다한 삶이 천국에서도 영광을 받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최초의 인간인 아담과 하와의 해석에서부터 유대교나 기독교와 다른 차이를 가지는데서 출발한다. 근본적으로 이슬람은 성선설을 가지고 있다. 원래 인간은 선한 존재이었으나 하나님과 대적하려는 이블리스 천사의 꾐에 넘어가 아담이 선악과를 먹게 되었다고 말한다. 그러한 이유로 인해 이슬람은 원죄를 인정하지 않는다 누구나 죄는 개인의 것이며 자신이 저지른 죄는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가진다.

그는 현세에 이웃을 위한 삶을 사는 것 자체가 천국에 사는 삶이며, 이것이 영원에도 이어진다고 말한다. 이러한 사명을 세상에 보낸 하나님이 인간들에게 주셨으며, 처음 아담이 지구에 도착한 곳이 이슬람 성지인 메카인 것이다. 메카로의 순례 여행은 처음 인간으로 돌아가려는 스스로의 예배행위이며, 마지막 장소의 귀환인 것이다. 이슬람이 강조하는 라마단 예식과 메카순례는 그래서 만들어진 것이다.

무함마드는 신 앞에 모든 인간이 평등함을 말한다. 무함마드는 이러한 신의 뜻을 전하는 마지막 스승이라고 말한다. 넓은 의미에서 이슬람은 타종교에 대한 포용성을 가지고 있다. 신은 하나다라는 입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슬람은 아담에서부터 진정한 스승인 모세로 이어지고 선지자와 예수를 거쳐 무함마드가 모든 신의 뜻을 알렸다고 말한다. 결국 근동의 율법인 토라로부터 유대교와 기독교, 이슬람이 출발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다만 이슬람은 유일신이신 사상통합이 되어야 한다는 목적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다양성을 인정하지만 결국 이슬람으로 통합되어야 한다는 이중적인 성격이 이슬람종교의 다양한 종파를 만들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슬람은 생각대로 말하고, 말한대로 행동하라는 양식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인간의 죄는 신의 존재를 믿지 않는 것이라 말하고 있어 무신론을 배격한다. 또한 금욕는 나쁜 것이며, 결혼은 신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라 말하고 있다. 특히 이슬람의 일부다처는 그당시 전쟁상황으로 인한 미망인을 보호하려는 미망인을 거두는 것을 허용하기 위해 일부사처를 허락한 것이 지금도 인정되고 있는 것이다.

개신교가 가장 유려하고 있는 소위 "성전(자하드)"는 이적의 무리를 대항하기 위한 신에 대한 의무로 받아들인다. 이슬람은 자살을 죄라고 말한다. 우리가 중동에서 보는 자살특공대는 자살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신의 뜻을 거스리는(그들의 입장에서 보면 자신들의 것을 빼았은 미국과 유태인들에 대한) 자들에 대한 신에게 바치는 전쟁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슬람이 대적해야 할 것은 이교도, 부패와 타락, 세속적 유혹(술을 포함하는 마약이나 도박 등), 자기 자신의 욕심이며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꾸란을 암송하며 현세의 삶에 최선을 다할 것을 이슬람은 강조한다.

이슬람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예수를 인정한다. 그들은 예수는 신의 아들이기에 처음부터 죽지 않고 하늘로 들려 올라갔다고 말한다. 그가 다하지 못한 신의 뜻을 알리는 일을 무함마드가 마지막 스승으로 우리에게 가르치고 있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중동 열사의 사막에서 태어난 노예들의 종교였던 야웨교는 실로 다양한 종파로 성장하였음을 이슬람에 대한 연구에서 알 수 있다. 유대교, 카톨릭, 개신교, 이슬람의 뿌리는 원래 하나였다. 그러나 다양한 전승들이 존재하던 시대에 자신의 입장에 맞는 전승들을 자신의 종교 법전으로 정리하면서 그들의 갈림도 시작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유대교는 지금도 토라의 해석을 계속되고 있다고 말한다. 물론 예수는 이러한 토라의 한 해석자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카톨릭은 토라는 물론 종교회의에서 이교적이라 분류된 자료만 제외하고는 모든 경전을 포함하려 하고 있다(외경까지). 개신교는 외경이 많은 종교적 문제를 야기했다는 비판으로 신구약만들을 경전으로 인정한다. 이슬람은 토라를 바탕으로 무함마드가 계시로 받은 꾸란만을 인정하고 있다.

우리는 한 종교의 시작과 성장, 완성(?)의 모습을 통해 왜 종교가 화해해야 하는지를 볼 수가 있다. 결국 한 뿌리에서 자라난 종교의 모습이지만 자신의 입장과 조직적 방향 때문에 대립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말이다. 정말 중요한 것은 하나님이 바라는 세상은 인간세계의 평화이며, 신 앞에 모든 인간이 평등한 행복의 추구권이다. 이러한 신에 대한 경외를 최선으로 임하는 것이 진정한 종교자의 입장이 되는 것은 아닐 까 하는 생각을 이 책을 통해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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