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도시 큰 기업 - 글로벌 대기업을 키운 세계의 작은 도시 이야기
모종린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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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서평] 작은 도시 큰 기업 - 도시의 차별화된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어내는 일이 기업의 경쟁력이 된다.

 


시애틀, 포틀랜드, 팰로앨트, 알름 홀트, 브베, 불루즈라는 도시의 이름을 잘 모를 수도 있다. 이름을 기억하기에는 세계의 작은 도시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타벅스, 나이키, 구글, 이케아, 네슬레 등은 우리에게 낯선 이름들이 아니다. 위의 작은 도시에서 시작한 이러한 기업들이 세계적인 대기업이 되기까지에는 도시와 결합된 독특한 문화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보고 있다. 아니 적어도 기업들이 작은 도시임에도 스스로 찾게 만든 요소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사실 우리 한국은 모든 기업의 중심이 수도 서울에 집중되어 있다. 물론 몇개의 대기업이 제조업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지방에 있기는 하지만 적어도 본사의 건물을 서울에 두려고 한다. 이러한 생각이 너무나 당연한 것으로 되어 있어 점점 더 수도권의 집중화는 심화되고 있지만 새로운 방향성을 가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책은 그러나 한국에서도 작은 도시의 기업이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수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스타벅스는 시애틀의 작은 커피숍에서 시작을 하였다. 이주민들이 많이 사는 도시-40% 정도가 이주민이었다고 함-이면서 알래스카의 길목에 있는 시애틀은 도시의 혁신문화를 만들기 위해 산업역사박물관과 시애틀의 독특한 음악 육성에 힘을 썻다. 결국 문화를 이끄는 도시라는 이미지로 인해 스타벅스의 세계화의 뿌리를 놓게 된 것이다. 

프틀랜드에서 시작한 나이키의 성장에는 독립상점을 강조하는 상업문화가 기초가 되었다. 자신만의 독특함을 강조하는 가게문화가 스포츠 스타들에게 알려지고 스스로 나이키의 열광적인 애용자가 되면서 나이키의 성장에 돛을 달았던 것이다.

물론 현재는 약간의 지역사회와 갈등을 겪고 있지만-이책에는 나오지는 않았다-구글의 본사가 있는 펠로앨트는 격식이 없고 자유분방한 지역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지역의 문화를 흡수하면서 구글은 스스로 새로운 창조성을 지휘하는 선두자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히피문화에서 시작한 자연식물트랜드로 기업의 이미지가 정착된 오스틴의 홀푸드마켓, 가난한 농부의 실용주의에서 시작한 알름홀트의 이케아, 노동자들의 축구로 시작한 맨유가 세계를 열광시킨 맨체스터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단순하고 순수한 삶을 닮은 건강한 식품을 추구하는 브베의 네슬레, 프랑스 항공 산업의 허브가 된 툴루즈의 에어버스, 모든 산업에 새겨진 지역정체성 교문화를 강조하는 교토와 교세라, 역사와 전통을 문화자원으로 활용하는 창의도시의 이미지 가나지와의 가타니산교 등의 모습을 통해 우리는 왜 아직도 수도권에 집중해야 하는가를 생각해보게 한다. 물론 이러한 문화가 기업과 결합되기에는 시간이 걸리는 일이다. 그러나 그 시간은 자신의 기업수명을 오래도록 유지하게 해주는 진정한 시간이 되는 것이다. 이런 좋은 문화를 공유하는 기업문화가 한국에서도 꽃피웠으면 하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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