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싼 중국의 종말 - 우리의 일자리와 경제구조를 바꿔놓을 중국의 변화 키워드 10
숀 레인 지음, 이은경 옮김, 박한진 감수 / 와이즈베리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중국의 값싼 노동력이 증발하고 세계경제 가치사슬이 바뀐다는 경고를 보내는 책 [값싼 중국의 종말]

 

 

우리의 일자리와 경제구조를 바꿔놓을 중국의 변화 키워드를 생각하고자 하는 책이다. 저자가 미국인으로 오랜 중국생활을 통해 정리한 그의 경험은 우리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중국이 세계경제의 공장이 되던 시절은 지나갔다. 이제 값싼 중국을 지탱하게 했던 노동력은 사라졌고 새로운 브랜드 창출국가로 성장하고 있다. 이미 15억이라는 시장을 통해 성장한 중국의 기업들은 내수시장의 힘을 통해 성장한 능력을 해외에서 브랜드가치를 인정받으려하고 있다. 중국 내 브랜드의 품질을 과소평가하지 말아야 한다. 중국인들도 자기 브랜드를 애용한다. 중국인들의 근시안적인 경제행동들은 정부정책의 빠른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방편일 뿐이다. 특히 부동산과 관련한 행태는 투자 목적의 부동산 소유가 불법이라 무조건 개발의 행태를 보여준다. 

서구의 금융위기로 인해 많은 투자자금이 중국으로 몰려들어 중국의 노동력 고갈을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환경과 달러가치 하락으로 인해 중국진출기업은 이중고를 겪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제조기지의 역할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판매시장으로서의 역할도 가지고 있는 곳이다. 따라서 중국의 제조기지의 역할을 살리면서도 중국내수시장을 진입할 기지로의 역할을 만드는 이중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중국인들의 사고에 자리잡고 있는 것은 문화대혁명의 아픔이다. 그 아픔으로 인해 중국의 정치는 집단지배체제로 변화했고 이것이 중국 정치의 힘인 것이다. 중국국민들이 지속적 개혁과 낙관주의로 중국정부를 바라보고 있음을 생각해야 한다. 마케팅에서도 당과 가족의 의사결정을 잘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중국은 양성평등의 나라가 되었다. 특히 도시의 여성 임금이 높은 경우도 있다. 2,30대 중국여성들을 포커스하는 마케팅전략이 필요하다. 그들이 귀여움을 추구한다는 것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그들의 VIP멤버십체계가 아직 후진적이라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중국이 가장 걱정하는 문제 중 하나가 식품안전문제이다. 그들이 KFC를 건강식이라 생각하는 이유는 자국의 식품을 못믿는 문제 때문이다. 지금 중국의 식품선호도가 바뀌면서 세계의 식품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그들이 분유를 사기 위해 홍콩으로 원정가는 상황을 이해해야 한다.

중국의 부패가 문제가 되는 것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부조화문제 때문이다. 지방공무원의 열악한 급여상황은 이러한 문제를 가속시키고 있다. 특히 부동산개발을 관장하는 지방공무원의 행태가 지역난개발을 가속시키는 것이다. 실제행정집행에서도 공안보다는 청관(공안의 보조인 비정규직)이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중국이 부동산을 많이 개발했지만 좋은 가격과 시설을 갖춘 부동산은 많지않다. 중국의 개발정책으로 인해 건설된 많은 기반시설이 정말 필요한 시설인지, 안전한 시설인지가 의심받고 있다. 중국부동산과 관련해 인테리어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마케팅에 있어서도 고객 눈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다. 

중국의 자원보유전략에 의해 아프리카 등 제3세계에 진출하는 전락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과 부정적인 시각이 존재한다. 그들의 신식민주의는 비간섭실리주의에 의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관행 때문에 독재권력이 중국의 진출을 옹호하는 상황에 국제적인 여론은 좋지 않다. 저자는 이 부분에 대해 중국의 공자학원 등 소프트파워전략에 힘을 쓰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것을 위해 NGO의 활성화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이라고 말한다.

중국인들이 해외유학에 눈을 돌리는 이유는 자국의 교육시스템의 열악한 상황 때문이다. 중국의 일률적인 교육시스템은 중국의 교육의 양적 성장을 가져오게 했지만 질적인 성장은 답보상태에 있다. 그들이 적성보다는 점수에 맞춰 대학을 선택하는 현상은 창의력 부족이라는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이제 신흥시장으로서의 중국이 아니라 세계를 변화시키는 시장으로 중국을 바라보아야 한다. 이미 중국은 세계의 패권국가로 성장했으며, 경제성장의 침체와 정치체제개혁이라는 두가지 과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그들의 미래도 달리지게 될 것이다.

 

 

 

중국의 변화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한낱 세계의 공장으로 필요하던 물건을 만들던 나라가 이제 자신의 힘을 통해 세계경제를 자신의 필요대로 휘두르게 된 것이다. 중국의 레노보가 IBM의 컴퓨터부분를 인수한다던지 하는 모습이 이제 낯설게 느껴지지 않는 것이다. 이미 한국에서도 많은 기업들은 중국의 자본들이 인수하고 있다. 아마 미국이나 다른 선진국이 느끼는 감정은 한때 하인이던 나라가 주인으로 찾아오는 느낌일 것이다. 이러한 때문에 선입견을 보게 되는 문제를 저자는 지적하고 있다. 많은 중국의 경제학자들이 아시아통합경제나 세계경제의 리더로서의 중국의 역할을 강조하는 배경이 이러한 때문이다. 

아직도 많은 한국인들이 우리보다 못 사는 사람들이 있는 나라로의 중국을 기억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억만장자가 미국보다 더 많은 나라가 되어버렸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억만장자 컨셉에 맞는 마케팅전략을 짜고 있기도 하다. 이책을 통해 저자가 보여준 중국의 면면은 우리에게 새로운 나라로 중국을 보여주고 있다. 그가 처음 말한 것처럼 중국에 대한 해설서가 아니라 저널리즘에 맞는 책이라는 느낌이다. 쉽게 중국의 모습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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