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 구스타프 말러를 만나다 - 정신분석적 심리치료를 만든 역사적 만남들 휴먼테라피 Human Therapy 34
이준석 지음 / 이담북스 /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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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적 심리치료를 만든 역사적 만남들 [프로이트, 구스타프 말러를 만나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로 프로이트 이전, 프로이트, 또 그 이후의 심리학에 대해 다양한 저서를 바탕으로 흥미롭게 엮어만든 국내의 책이다. 이책을 통해 심리학의 태동에 대한 갈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책은 프로이트라는 인물을 통해 심리학이 탄생하였으며 그래서 그를 기점으로 양시대를 분리해서 생각해보고자 한다.

프로이트 이전의 심리치료-주로 이 시대는 종교인들을 중심으로 마녀를 몰아 내는 의식이 대부분이었음-는 주로 종교적인 행위였다. 그러나 심리학의 씨앗은 잉태하였고 이 씨앗의 시작은 메스너였다. 파라켈수스의 실용적 의학의 영향을 받은 정신적 문제가 마귀와 관계된 신화적 문제가 아니라 정신적 이상이라는 것을 주장한다. 그러나 그는 우주와 연결된 자기장의 문제에만 신경을 쓰면서 본질적인 문제를 파악하는데는 실패한다.

신경해부학에 징중하던 청년 프로이트가 매스너학파의 거장 사르코교수를 만난 것은 운명이었을 것이다. 그는 이 이론에 심취하여 비엔나대학에 소개하였으나 오히려 비엔나대학은 반이론적이라는 의견으로 그의 대학강사직을 박탈한다. 이후 브라이어의사의 도움으로 미국으로 건너가서 계속 연구를 하게 된다. 브라이어가 베르다라는 환자를 치료하는 경험은 프로이트에게 심리치료의 단초를 제공한다. 

그는 죄책감에 시달리는 인간의 심리라고 표현하면서 인간의 무의식계와 전의식계가 충돌하는 현상이 신경증이라고 진단한다. 이러한 개념에서 출발한 이드의 발견은 정신분석학의 중요한 단서가 된다. 자신의 악성종양수술 이후 최면치료보다는 자기분석에 집중하면서 '자아의 이드'라는 책을 쓰면서 이 개념을 말하는데 이드는 욕망에너지를 저장하는 곳이며 이것을 해소하지 않고 놔두면 불쾌해지게 되고 그러한 감정이 지속이 되면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는 것이다. 그의 정신분석학의 출발은 우리에게 정신의 치료라는 새로운 분야를 열게 한 것이다.

이러한 그의 이론을 심리치료의 기술로 완성시킨 사람이 코헛이다. 

그는 자기심리학이라는 독특한 분야를 완성하였고 나르시스즘의 발달과정을 말하면서 자신의 이론을 완성시켰다. 자기성애는 두가지 경로로 발달하는데 초기 집합과 자기를 완성하면서 이상이나 야망을 완성시키는 방향과 동성애로 발달하면서 이성애와 대상을 사랑라는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한다. 

그는 정신건강은 타고난 달란트를 가지고 일과 사람에서 성공적 수행을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환자가 정신병을 치료한다는 것은 특별히 즐거운 일이 없어도 삶의 기쁨을 누리는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이책은 심리학이 어떻게 태동되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진화했는지를 잘 보여주는 책이다. 심리학이 초기에 학계로부터 이단으로 취급받고 인간에 대해 봉사해왔는지를 알게 해준다. 이책을 읽으면서 우리는 이렇게 우리의 정신세계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는데 왜 정신에 대한 문제를 더 많아지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가 우리의 문제를 알면 알수록 우리의 문제가 더 보여지기 때문일까? 

아니면 인제 우리의 문제가 보여지면서 드러나지 않았던 문제가 떠오르는 것일까? 재미있는 심리학의 길을 순례하면서 우리의 정신에 대해 새로운 생각들을 하게 되었다. '요즘 우리의 사회는 매우 이상한 사람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마치 우리와는 다른 별세계의 사람들처럼 불려지는 과격하 범죄자들,,, 그러나 우리는 생각해야 한다. 그들도 자신의 이드를 충족하지 못해 고통당하고 있는 환자들이라는 것을,,, 바로 이것이 프로이트가 우리에게 보여준 심리학의 출발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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