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떻게 창의적이 되는가 - 창의적인 뇌를 깨우는 7가지 브레인세트
셸리 카슨 지음, 이영아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창의적인 뇌를 깨우는 브레인세트를 알고자 합니까? [우리는 어떻게 창의적이 되는가]를 읽고



하버드대학의 인기 강의 <창의성:광인과 천재와 하버드생> 셀리 카슨교수가 뇌과학의 기초 위에 창의성의 프로세스와 강화훈련을 제시하는 책이다.


저자는 창의적인 뇌구조 모델을 7가지로 제시한다. 이를 브레인세트라 부르는데 그것은 뇌의 다양한 부위가 서로 연결되면서 작동하기 때문이다. 연결, 이성, 상상, 흡수, 변형, 평가, 흐름브레인세트로 되어 있는 창의성브레인세트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뇌의 구조에 대해 알아본다. 좌뇌는 언어 등 논리적 구조와 연관되어 있고 우뇌는 형상 인식에 대한 상상적 구조와 연관되어 있다. 그리고 전두엽이 운동이나 계획수립에 관여하고 두정엽은 감각과 연관된다. 측두엽은 언어의 이해와 얼굴 인식 등과 연관된다. 후두엽은 시각정보 처리에 관여한다. 그리고 실행중추 등 다양한 뇌의 부분이 서로 연관되어 사고를 만든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사고가 단순한 유형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뇌의 다양한 부분이 연결되면서 사고의 유형에 따라 움직여진다는 것이다. 이건 다른 말로 하면 다양한 뇌의 움직임을 잘 통제한다면 자기가 원하는 분야의 창조력을 키울 수 있다는 말이다. 이책은 이러한 사고를 바탕으로 한다.

아이디어는 창조의 준비활동과 부화, 깨달음의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다.

이러한 창조의 과정은 다음 7가지로 분류된다.

1. 흡수

정보의 여과과정을 줄여 보다 많은 정보를 받아들이게 하는 것. 새로움에 대한 관심, 판단의 보류, 인지적 탈억제를 하면 정보의 양이 증가되게 된다. 이것을 발달시키는 훈련은 참신함 받아들이기, 새로운 일 도전, 유산소운동, 명상 등이다.

2. 상상(전전두엽이 관계하는데 25세에 완전 성장을 하며 27세부터는 감소한다. 그러나 지속적인 재생을 하니 꾸준한 두뇌훈련이 중요하다)

상상의 능력을 키우며 가설적 사고를 즐겨라. 훈련은 침실의 물건 상상해보기, 휴가장면 연상, 근육 세밀화 그려보기, 평면도 상상해서 그리기, 가상운전해보기 등이다.

3. 연결(확산적 사고를 하는 능력)

색다른 연상을 즐기며, 연합적 사고능력을 키우는 일이다. 훈련은 물건의 다른 용도 연상, 단어의 연상, 생각의 속도를 빠르게 하기 등이다.

4. 이성(사고의 의식적 통제와 현실주의를 받아들이는 능력, 순차적 처리를 키우는 것)

훈련은 생각 멈추기, 문제해결과정 재설정(인식-규명-새로운 목표 설정-브레인스토밍-해결책 평가-최선의 방법 선택-계획,실천-평가-안좋은 평가시 새로운 해결책 모색) 등이다.

5. 평가(적극적인 판단 키우기)

초점을 유지하고 감정을 배제한다. 훈련은 강제 실행을 통해 최선과 최악을 상상해보기 등이다.

6. 변형(감정을 창의적 사고로 전환하기)

훈련은 지갑의 물건을 상상하기, 허구의 인물 상상하기, 핵심 강점 분류하기 등이다.

7. 흐름(창의적 수행을 하게 하는 것)

핵심목표와 동기, 적절한 전문기술,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가능하게 한다. 훈련은 자신의 기술을 정리해보고 동기를 유발하는 활동을 찾아해보는 것 등이다.

뇌의 유연성을 높이는 것은 낱말훈련이다. 브레인스토밍, 명사분류, 테트리스, 도면그리기 등이 매우 좋으며 이러한 연관성을 통해 창의적 사고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이책을 통해 창의적 사고의 프로세스라는 독특한 개념에 대해 알게 되었다. 창의성이 모두 같은 것이라 생각했는데 뇌과학의 발달은 창의성이라는 부분도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것은 다른 말로 하면 아이큐라는 것은 절대적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말일 것이다. 똑똑한 사람을 우리는 일관된 이미지로 보아왔지만 똑똑한 것도 다양하게 발현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창의성의 다양성은 우리에게 필요한 창의성을 어떻게 찾아갈 것인가라는 숙제를 던지고 있다. 모두에게 적용되는 일관된 훈련은 없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고 필요한 창의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라는 숙제도 던져주는 책이라 생각한다. 매우 재미있는 관점을 제공하고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