몹시도 수상쩍은 과학 교실 와이즈만 스토리텔링 과학동화 시리즈
서지원 지음, 한수진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린이와 함께 하는 재미있는 과학이야기



어린이들의 무한한 호기심을 통해 과학에 대해 접근하려는 책이다. 액체와 고체, 기체에 대한 호기심, 성장에 대한 호기심, 진화와 적응에 대한 호기심을 어린아이의 시각으로 묻고 대답하며 알아보려고 시도한다.


공부균선생님(공부하려는 생각을 퍼뜨리는 균이라는 의미)을 통해 쿠키나 케익 등을 먹으면서 자신이 고체나 액체, 또는 기체로 변화하면서 자기자신이 어떤 상태가 되는지를 생각하게 하는 접근에서는 나의 생각의 입장에서 사물의 상태를 바라본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해주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과학이라는 학문이 객과적인 측면에서 바라보아야 하지만 어린 아이들에게는 어려운 접근 방법일 수 있기때문이다. 고체나 기체, 액체로 스스로가 변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은 재미있는 발상이었다.

그리고 기계를 통해 자신이 어렸을 때의 모습으로 변화한다던지 아니면 나이 먹은 모습으로 변하는 모습을 통해 성장과정을 관찰하는 것 또한 매우 재미있는 접근이다. 모든 것을 현재의 상태로 바라보려는 인간의 의식을 과거의 시점이나 미래의 시점을 놓치기 일 수 이기때문이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여러 시점의 비교를 통해 자연스럽게 성장의 관점을 제공하는 동시에 자신들도 미래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할 것이다. 

진화의 관점을 생각해보는 것도 재미있다. 부단한 적응과정을 통해 진화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통해 어떠한 것이 결정된 것이 아니라 항상 상황에 맞추어 변화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야기에서 나오는 인물들의 모습이 조금은 직접적이긴 했지만 재미있는 발상의 책이었다고 생각한다. 이름도 더 재미있는 발상을 했으면 아쉬움은 있지만 이런 시도 자체가 지금은 더 필요한 때라 생각된다. 

또 하나의 아쉬움은 너무 짧다는 것이다. 네 단락으로 끊기에는 과학이 할 이야기가 많다고 생각되지만 아마도 초등학생들을 고려하 처사라 생각된다. 앞으로 여러 이야기들을 조금 더 다듬어서 만들어내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그리고 조금 더 어려운 주제도 다루어보았으면 한다. 외국에선 어린아이들을 위한 전문서적도 있는 것을 보게된다. 우리도 이러한 책들이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을 적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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