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날의 파스타>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보통날의 파스타 - 이탈리아에서 훔쳐 온 진짜 파스타 이야기
박찬일 지음 / 나무수 / 200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요리를 하는 사람의 에세이란 책 소개글을 보았을 때 나는 가장 먼저, 예전에 읽었던 빌 버포드의 <앗 뜨거워 Heat>을 떠올렸다. 세계적인(?), 혹은 훌륭한 요리사로 성장하기까지의 과정을 담은 <Heat>은 읽는 내내 풍부한 감성과 묘사로 나를 즐겁게 했었다. 현재 셰프로 일하고 있다는 지은이의 프로필로 <보통날의 파스타>(왠지 이석원의 <보통의 존재>를 떠올리게 하는 제목이라.. 표지색도 비슷하고 말이다. 차별화가 덜 된 듯;;) 역시 그런 이야기가 아닐까 하는 기대감을 가지게 했다.    

 그러나 이 책은, 내가 원하던 그런 류의 책이 아니었다. 어떻게 해서 요리사가 되었는지, 요리를 배워가는 과정이 얼마나 힘겹고도 즐거웠는지,와 같은 '개인적인 이야기'는 등장하지 않는다(다만 음식에 대한 선호도 같은, 간단한 '취향'이 언급될 뿐이다). 내가 알지 못하는 타인의 일면을 볼 수 있다는 즐거움에 에세이를 읽곤 하는데, <보통날의 파스타>에서는 그러한 즐거움을 느끼지 못해 몹시 아쉬웠다. 이 책은 에세이라기 보다는, 일반인인 우리가 알지 못하는 '파스타'의 세계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는, 요리 분야의 교양서(?)이다. 더 쉽게 말하면 "파스타에 관한 오해와 진실"이라는 부제를 붙이면 딱 어울릴 책인 것이다.  

 예전에 이탈리아 요리 전문점에 가서 파스타를 먹자는 지인의 말에, 난 스파게티를 먹겠다고 말해서 모두가 민망해한 기억이 있다. 오로지 비국수류만 파스타라고 생각하고 국수류는 무조건 스파게티라고 생각했던 내 무지함에 얼굴이 화끈거리는데, 취향의 문제를 떠나서, <보통날의 파스타>는 나에게 몹시 반가운 책이 아니었나 싶다. 그도 그럴 것이, 책 속의 파스타 세계에는 전혀 알지 못했던 수많은 파스타의 이름과 레시피와 맛이 존재했던 것이다. 한국 사람인, 그리고 요리사도 아닌 내가 그 많은 파스타를 언제 경험해 보겠냐마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더 유용한 책인지도 모른다. 더구나 적재적소에 배치된 사진(시인인 최갑수의 작품이라고 하는데, 유감스럽게도 시인의 시는 한 편도 접해보지 못했다)이 글과 조화를 이뤄 맛깔나는 책을 만들어냈다.  

 요리와 관련된 에세이임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 책을 읽고 요리가 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여행을 떠나고 싶어졌다. 글쓴이가 종종 언급하는 이탈리아 사람들의 성격을 직접 경험해보고 싶었고, 노부부가 운영하는 허름한 나만의 '타볼라 칼다'도 내 손으로 찾아보고 싶었다. 그들의 이른 아침과 따뜻한 점심, 그리고 늦은 저녁까지 함께 해 보고 싶었다. 그래서, <보통날의 파스타>의 책장을 다 넘기고 나서 다음으로 읽을 책은 이탈리아 여행에 관련된 책일 듯 하다.  

덧) 이것은 요리를 싫어하는 독자의 입장에서 생각한 것인데, 요리와 관련된 에세이를 읽는 사람은 요리사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이 아니다. 유명한 셰프가 자신의 레시피를 공개한들, 숙련되지 못한 일반인이 얼마나 그 맛을 재현해 낼 수 있을까. 에세이의 성격과 요리책의 성격을 구분하지 못한 편집처럼 느껴진다. 물론, 완성된 요리 사진과 함께 실려있는 레시피를 보고도 해먹지 못하는 나 자신에 대한 한탄일 수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